제19대 국회의원 선거가 며칠 후면 치러진다.

민간인 청와대 사찰의혹을 놓고 선거 막바지에 이르기까지 여야 모두 민생정치를 버린 듯하다. 지역의 주요현안이 선거라는 장터에서 논의되고 대안을 찾아가는 모습이 사라졌다는 것이 이번 선거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난 18대 총선과 달리 이번 선거에서 그나마 부각된 측면이 있다면 이공계 분야에 대한 각 정당의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례대표 선정에서 이공계 우대 원칙을 적용했으나 지역구 공천에서는 결국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우리나라 국회에서 이공계 출신이 차지하는 비중은 3.7%에 불과하다. 같은 OECD 국가와 비교할 때 절대 부족하다. 이공계 출신들이 국회에 포진해야 에너지, 자원분야의 이해도와 집중도가 가능해질 수 있다.

이번 총선에서 에너지 분야에 대한 각 당의 공약이 매우 허술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원전문제에 대해서도 여야가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고유가 문제, 도시가스 문제, 전기요금 문제 등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사안에 대해서 명확한 입장이나 공약을 내놓지 못했다.

물론 대선과 달리 총선이라는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각 당의 에너지공약이 실종됐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1인2기표제로 치러지는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어느 당이 주요한 에너지정책을 내놓는지, 선거 막판까지 관심 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지역의 대표는 소신대로 뽑되 지지정당투표에는 국가백년지대계를 내다보고 좋은 에너지정책을 제시하는 당에 기표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