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를 이끌어갈 나라의 일꾼들을 뽑는 4.11 총선이 막을 내렸다. 새롭게 당선된 의원들은 저마다 민생 살리기에 주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생 살리기 정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라면 역시 에너지를 빼놓을 수 없다. 총선과정에서 나타난 여야간 흠집내기로 중요한 에너지정책의 통과가 늦어지진 않을지 때 이른 걱정이 앞선다.

지금 우리나라는 총체적인 에너지 위기에 봉착해 있는 상황이다. 연일 치솟는 국제유가는 ‘알뜰주유소’와 같은 허울 좋은 민심달래기용 정책을 만들어냈으며 리터당 2000원 미만으로 주유할 수 있었던 시절을 그립게 만들고 있다.

후쿠시마 사태 이후 세계 각국이 원전에 대한 재검토를 실시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매진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의 원전 사랑은 마치 냉각시설이 고장난 핵연료봉처럼 식지 않고 있다. 제2의 반도체·조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태양광과 풍력은 지금 어디서 뭘 하는지 모르겠다.

지난해 9월 15일 발생한 사상 초유의 정전대란 이후 전기요금 현실화에 대한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지만 아직까지 무엇 하나 달라진 것은 없다.

다른 건 몰라도 국가와 국민의 생존이 달려 있는 에너지문제 만큼은 여야를 떠나 국회의원들이 하나로 뭉쳐 정부를 도울 때는 돕고 견제할 때는 견제해야 할 것이다.

얼마 전 기자가 만난 신재생에너지업계의 한 관계자는 “만약 올해 대선에서 정권이 바뀐다면 지금까지 추진하던 신재생에너지 지원 계획이 백지화되는 건 아닐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중요한 민생문제는 뒷전으로 미루고 매번 싸움과 비방으로 ‘정치적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국회에 대한 불신이 이같은 걱정거리를 안겨 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의원들이 바뀌고 정권이 교체돼도 국가적 대의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들이 있다. ‘저쪽 당에서 추진하는 것이니까 우리 당은 무조건 반대’라는 식의 민생을 생각하지 않고 당리에만 몰두하는 정당은 해산하는 것이 옳다. 또 이러한 정당들이 싸움판만 벌이는 국회라면 애초에 존재할 가치도, 이유도 없다.

최소한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에 대해서만은 새롭게 시작하는 제19대 국회의원들이 하나된 목소리를 내줬으면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