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귀뚜라미보일러, 대성쎌틱에너시스, 대우가스, 롯데기공, 린나이코리아 비교

겨울에 따뜻한 방안 공기는 보일러의 따끈한 난방 덕분이다.

보일러실에 꽁꽁 감춰진 보일러의 존재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만족을 주고 있는지, TV에서 본 따뜻함과 튼튼한 내구성과 난방능력은 과연 진실인 것일까?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가정용 가스보일러서비스와 관련  경동나비엔, 귀뚜라미보일러, 대성쎌틱에너시스, 대우가스보일러, 롯데기공, 린나이코리아 등 6개 제조사별 서비스만족도를 비교해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2005년 이후 설치된 가정용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만 20세 이상 기혼여성소비자 1,000명(업체별 시장점유율 등을 참조하여 표본 규모 결정)이다. 

조사문항은 품질, 제품구입편리성, 서비스, 신속한 A/S, A/S 처리시간, 보일러 내구성, 콜센터직원 응대자세, 난방효과, 콜센터직원 친절성, 온수공급, 콜센터직원 태도, 각방제어시스템, 서비스기사 응대자세, 표시정보와 설명서, 서비스기사 친절성, 서비스기사 전문성 등이다.

이들 조사문항은  점수별 5단계로 구분하여 매우우수(90점 이상), 우수(80점대), 보통(70점대), 미흡(60점대), 매우미흡(50점대)으로 표현했으며 조사 기간은 2010년 11월 11일 ~ 11월 24일이다.
 
설문조사는 인구비율과 시장점유율에 맞춰 지역별, 연령별, 업체별로 할당표집했으며- 나우앤퓨쳐스(now&future)에 의뢰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1. 품질 관련 소비자만족도

조사결과 제품구입편리성은 귀뚜라미보일러가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보일러 내구성· 난방효과·온수공급은 경동나비엔, 귀뚜라미보일러, 린나이코리아의 소비자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각방제어시스템은 롯데기공의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 정보가 보일러의 기계적 성능을 물리적으로 측정한 것이 아니며, 소비자의 보일러 이용경험에 입각하여 주관적으로 평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 제조사별 소비자만족도 비교(품질)

2. 서비스관련 소비자만족도

신속한 A/S 및 A/S 처리시간은 경동나비엔과 린나이코리아의 소비자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콜센터직원의 응대자세 및 친절성, 태도 등은 대우가스보일러를 제외한 5개 업체의 만족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또 서비스기사 응대자세 또한 대우가스보일러를 제외한 5개 업체의 만족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한편, 서비스기사 친절성은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보일러의 소비자만족도가 높았고, 서비스기사 전문성은 귀뚜라미보일러와 린나이코리아의 소비자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제조사별 소비자만족도 비교(서비스)

 3. 표시정보와 설명서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표시정보와 설명서 및 제품디자인은 대우가스보일러를 제외한 5개 업체의 소비자만족도가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 제조사별 소비자만족도 비교(표시정보와 설명서)

 <자료 출처: T-gate(www.tgat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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