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민관합동 부품소재・에너지수급 점검회의

일본사태와 관련해 지식경제부는 에너지 비상수급 T/F를 마련하고 필요시 물량확보 등을 통해 수급안정에 나서기로 했다. 또 일본의 에너지분야 어려움을 돕기위해 가스 Swap 등 한일간 에너지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다.

지식경제부는 15일 대회의실에서 최중경 장관 주재로 일본 대지진사태와 관련해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합동 부품소재ㆍ에너지 수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업종별 단체에서 7개 업종별(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기계,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부품) 영향과 전망을, 석유, 가스, 전기 등 에너지 공기업에서 에너지 수급동향 및 전망을 발표했다.

특히 한일 에너지 수급공조, 민간업계 중심의 對日 지원 방안 등 민관 합동 일본 피해 복구 지원 방안이 논의됐다.

부품・소재 수급과 관련해 대부분 기업들이 재고 활용, 수입선 대체 등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평가했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위기대응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 피해 발생 등 한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것을 우려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도 이미 LNG, 발전용 유연탄에 대한 물량을 충분히 확보해 단기적으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일본 원전 정지가 장기화 될 경우, LNG, 석탄 등 화력발전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로 동 연료에 대한 가격상승 및 수급 불안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에 따라 지식경제부는 일본 경제 피해상황, 부품・소재 수급 동향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해 나가는 한편 중소기업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힘쓰기로 했다.

특히 가스공사(LNG), 발전5사(발전용 유연탄)를 중심으로 비상수급 T/F를 구성해 LNG 등에 대한 수급 및 가격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물량확보 등을 통해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경부는 가스 Swap 등과 같이 한일간 산업 및 에너지협력을 통해 일본의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최중경 장관은 “엄청난 재앙으로 인해 인적, 물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받았을 일본 국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하고 “하절기 전력수요와 동절기 LNG수요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장관은 또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대로 주요 산업과 에너지원별로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과 현장 점검을 통해 수급문제 등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대응을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라며 “특히 위기에 취약한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거나 일반 국민 생활에 밀접한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대비를 해 나가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