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기술 실증화 및 고온설비 수명평가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환규)와 여천NCC 여수공장은 차세대 에너지 기술혁신 사업의 일환인 공정설비 개질로/가열로 진단기술 실증화 사업 및 고온 설비 수명평가 기술개발에 대한 협약식을 22일 개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정설비 개질로/가열로 진단기술 개발에 따른 일부 결과물을 여천NCC에게 제공하고 여천NCC는 이에 따른 분석비용 및 설비, 기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양사는 설비의 안전관리 증진 및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고온설비 진단기술 연구과제 실행 결과 제공(고온설비 수명 분석 결과, 설비의 관리방안 제공, 재료의 조직 열화 Map등), CMMS 실증화 연구 결과 제공, 과제종료 후 관련 지식 등 정보 교류, 연구과제 개발에 필요한 고온설비 중 신규 및 손상 설비 시험편 제공, 정수 또는 설비 정지시 분석할 수 있는 설비 제공 등이다.

정유, 석유·화학 공정설비 (울산 40개, 여수 43개, 대산 14개, 가스안전공사 석유화학 안전협의회 등록 5개사)의 개질로/가열로는 납사 및 천연가스를 분해하기 위한 고온·고압으로 운전하고 있는 중요설비이다.

이들 설비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가동정지 기간에 실시하는데 이들 위해서 비계의 설치 및 해체 등 시간, 비용, 인력의 많은 자원이 필요로 하고 오염된 검사 환경(분진), 추락위험, 밀폐, 공간협소 등 작업환경이 열악하여 측정 검사자들의 기피현상이 있어 대부분 외국사에 의뢰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어려운 환경은 검사부위의 누락, 검사의 정확성, 검사자의 수기에 의한 데이터의 오류 등에 의한 신뢰성 문제로 이어져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다.

이번 협약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난 3년간 지식경제부 공모과제에 참여해 이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자동이송에 의한 설비 평가 장비 및 설비 전산 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술이다.

개발한 자동이송 장치와 전산관리 시스템은 독자적인 국내 기술로 제작된 것으로써 금번 협약을 통해 현장에 접목함으로써 보완·강화하고 업체로서는 설비의 갑작스런 사고를 방지 하고 비용의 손실 및 인적위험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