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벨트 3곳, 부산ㆍ 목포ㆍ 하동에 800억원 투자

[에너지신문] 부산, 하동, 목포로 이어지는 남해안 벨트에 해양플랜트 산업혁신을 위한 핵심기술 기반센터 3곳이 구축된다.

이번 사업은 우리 해양플랜트 산업의 취약점으로 지적돼 온 특수 선박용 기자재, 심해저 생산설비, 해양 케이블 등 핵심기자재의 국산화 개발지원과 성능평가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앞으로 5년간 약 800억원(국비 400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부산 '조선해양기자재 성능고도화센터', 목포 '해양케이블 시험연구센터' 구축사업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하동 '심해자원 생산설비 운영성능 실증베드' 구축사업에 대한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이 주관하는 ‘조선기자재 성능고도화 사업’은 극지 운항용 선박성능 평가, 복합환경에서 진동소음 평가, 구조물 화재시험 평가, 방폭시험 인증시험 등과 관련된 핵심 기자재의 성능평가와 시험인증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5년간 약 330억원이 투입된다.

최근 국제 안전규제 강화로 특수 복합성능(극한, 진동소음, 화재, 폭발 대응)의 시험평가에 대한 중소업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시험 설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목포대학교가 주관하는 ‘해양케이블 시험연구센터 구축사업’에는 5년간 245억원이 투자되며, 심해저 전력선, 통신선, 석유가스 운송관 등 해양플랜트 케이블에 대해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해상유전 개발이 심해로 옮겨감에 따라 고기능성, 고신뢰성 해양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에 시험평가 설비가 없어서 관련 산업 활성화에 장애가 돼 왔기 때문이다.

‘심해자원 생산설비 운영성능 실증베드 구축사업’은 유정유체 모사시스템, 유정유체 저장설비시스템, 심해생산설비 전원공급시스템, 통합제어시스템 등 심해자원 생산설비에 대한 운영성능을 실증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3년간 약 230억원을 경남 하동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사업 공모와 관련한 상세 내용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www.keit.re.kr)과 산업기술지원 사이트(itech.keit.re.kr)에서 제공하며 지난 7월 30일 사업공고를 냈으며 8월 22일 접수 마감이다.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이 치열해 지는 가운데 추진되는 이번 해양플랜트 산업기술 기반센터 구축사업은 우리나라 해양플랜트와 관련 기자재 경쟁력 강화와 창조적 혁신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