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니웰,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전시...국내 유일 방폭인증 제품

[에너지신문] 하니웰 애널리틱스가 유독가스가 많은 화재 및 구급 현장에서 소방관의 안전성을 한층 높여줄 공기호흡기 신제품을 출시했다.

하니웰은 신제품 '타이탄 C450 플러스(TITAN™ C450 PLUS)'와 ‘타이탄 C600 플러스(TITAN™C600 PLUS) 등 타이탄 C 시리즈를 24일부터 26일까지 대구에서 열리는 '제16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선보인다.

하니웰의 모든 공기 호흡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방폭인증을 받았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의 형식승인과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증도 받았다.

▲ 하니웰이 소방용 공기호흡기 '타이탄C 플러스' 신제품을 출시했다. 사진은 이번에 출시한 '타이탄 C450 플러스' 제품.
▲ 하니웰이 이번에 출시한 '타이탄 C450 플러스' 제품.

하니웰 공기호흡기는 사용자가 소방 및 구조관련 중장비를 취급하는 특성을 고려해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됐다. 1회 충전으로 각각 약 45분 및 60분간 사용 가능하며 면체, 등지게, 보조마스크, 예비면체 및 예비용기로 구성된다.

면체는 재질이 매끄럽고 손쉽게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하다. 230도 이상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반영구적 안티포그 코팅렌즈가 적용되어 면체 내부의 김서림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3가지 사이즈(대‧중‧소)로 구성됐으며 공급 밸브는 고장 시 감압된 공기가 면체에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바이패스 구조로 설계됐다. 이중 잠금 장치로 비정상적인 탈착이 방지돼 사용자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한 손으로 공급밸브 분리가 가능하다.

등지게에는 국내 유일하게 방폭 인증을 받은 점멸 장치(VAD: Visual Alarm Display)가 부착됐다. 이 점멸 장치는 어두운 곳에서도 용기내 공기 상태와 위치 식별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용기내 공기 잔량이 안전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녹색 점멸이 적색으로 전환되며 배터리가 부족하면 점멸이 노란색으로 바뀐다. 경보기는 용기내 잔여 공기량이 55bar일 때 작동되며 압력계 역시 어두운 곳에서도 울린다. 등지게의 무게 중심은 허리에서 분산돼 장기간 착용해도 피로감이 매우 적다.

하니웰 한국 영업총괄 최성근 전무는 "유독가스가 만연하고 산소가 부족한 고위험 환경에서 화재진압과 구조업무를 수행하는 소방관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소방관들이 보다 더 안전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수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