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소통하며 ‘클린에너지 부산’ 완성
깨끗한 미래 에너지 시대로 만들어 나갈 것
수소산업, 미래 먹거리로 육성·추진 도모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는 SNS 등을 활용해 클린에너지에 대한 홍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재생 발전소 건설, 시민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시민펀드 조성을 통한 시민참여형 태양광사업,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 등을 구상하고 있다. 본지는 오거돈 부산시장에게서 시의 올해 주요 에너지정책을 들었다.

▶▶▶ 2019년 부산광역시의 주요 에너지정책 성과는?

부산시의 목표는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모든 정책의 종착지이자 꿈이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그리고 원전 안전 문제 등이 우리 시민의 생명과 안전,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는 우리 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직면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에너지시장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탄소배출이 없는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도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지난해 8월 22일 에너지의 날에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발표했다. 부산 신재생에너지 비전과 전략은 시민들이 주도해 정책을 만들고, 실효성 확보를 위해 실행 가능한 목표치로 설정한 ‘상향식 에너지정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전문가 워킹그룹회의 △시민아카데미 △시민공청회 △청년토론회 등 총 20여 차례에 걸쳐, 일반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이는 치열한 정책 수립과정을 걸쳐 완성된 시민참여형 정책수립의 모범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2019년이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 수립 등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보급, 산업 육성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 부산시 2050 클린에너지 비전과 전략이 무엇인가?

부산의 미래는 시민과 함께 만드는 클린에너지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다. 부산 시민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전력자립률을 2030년 20%, 2050년 50%를 달성, ‘클린에너지도시, 부산’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해 4대 전략을 설정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에너지효율화 및 수요관리 △에너지신산업 육성 △시민참여형 네트워크 운영 등이다.

우선 도시형 태양광을 보급하고, 해상풍력 조성과 실증, 수소연료전지 보급, 해양에너지 개발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것이다. 또한 고효율기기 및 스마트에너지 보급, 산업 및 수송부문 에너지 효율화, 민관 에너지절약 생활화로 에너지 효율화와 수요관리를 해 나갈 것이며 부산통합에너지센터 설립으로 에너지신산업육성과 에너지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

민관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부산 에너지시민헌장 제정과 시민참여형 발전사업을 활성화해 시민참여형 네트워크를 운영할 계획도 갖고 있다. 미래 에너지전환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원전 일변도의 에너지 정책은 점진적으로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친환경에너지로 다변화해 부산을 깨끗하고 안전한 클린에너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 

▶▶▶ 서민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정책은 무엇인가?

부산시는 에너지 빈곤층 및 빈곤지역 등에 에너지의 보편적 사용과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취약계층 LED교체사업을 통해 에너지 취약계층인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의 일반조명을 LED조명으로 무상교체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마을 및 공동체 단위의 취약계층에 LED조명을 보급해 주민 참여형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및 사회복지를 구현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시행해 2018년과 2019년 총 777가구를 LED로 교체하기도 했다.

2019년 기준 LED의 보급률은 저소득층 19.1%(실적 1만 6249가구), 복지시설은 16.5%(실적 476개소)다. 또한 생계급여 또는 의료 수급자, 어려운 가구 등 취약계층을 위해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등유 등 난방연료 구입을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사업을 시행해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LP가스 사용세대 중 기초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서민층에게 노후 LP가스시설을 금속배관으로 무료개선을 지원하고 있고. 연계사업으로 만 19~24세의 미취업 청년을 고용, 전문자격취득과 현장실무교육으로 ‘LP가스시설 안전돌보미사업’을 추진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안전사고 예방을 동시에 추진 중이다.

아울러 65세 이상 독거노인 2000세대에 가스안전밸브(타이머콕)를 무료 설치해주고, 연탄사용 인구 1000가구의 연탄 난방비 부담을 완화해주고 있다. 앞으로도 서민들이 에너지 문제나 생활연료 걱정없이 지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민에너지 시책을 발굴해서 추진하도록 하겠다.

▶▶▶ 정부는 수소자동차,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육성에 집중하고있다. 부산광역시의 수소 관련 정책을 소개한다면.

최근 정부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산업을 일으켜,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부산시도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수소 기반 사회로의 도약 일환으로 수소전기차 보급 및 인프라 확충, 연료전지발전 확충, 수소연료선박 R&D 플랫폼 구축 및 수소자동차부품기술 지원과 관련한 산업 육성을 통해 부산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도모하고자 다양한 준비들을 해나가고 있다.

올해 수소버스 시범사업 도시로 선정돼 수소버스 5대가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 정상적으로 운행 중이다. 여기에 2022년까지 2073억원을 투입, 수소차 4500대와 수소버스 100대 보급, 승용차충전소 15개소, 수소버스 전용 충전소 4개소를 권역별로 확충하는 등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확충에 적극 노력할 것이다.

지역의 강점인 선박제조 인프라를 활용, 우암부두 일원에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R&D 플랫폼 구축(381억원)해 수소선박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통해 향후 글로벌 수소선박 시장을 주도할 계획도 세웠다. 미래혁신성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40억원의 예산을 확보, 수소전기차 기술지원을 통한 국산화 지원 및 연관산업 육성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여기에 동반자적 협력관계에 있는 울산·경남과 함께 동남권 수소경제 협력기구를 지난 8월에 발족, 수소산업 육성과제 발굴 및 기획 등 수소산업을 미래먹거리로 공동육성하고 있다. 남·북·러 경제협력 기반의 미래 친환경 수소에너지 자원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북·러 갈탄 활용 수소생산 프로젝트도 추진 중에 있다.

▶▶▶ 전기차, LPG차, CNG차 보급 등 교통부문에 대한 친환경 정책은?

선박, 산업부문,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세계적 항만을 갖추고 130만여대의 등록자동차를 보유한 부산은 미세먼지에 노출될 위험이 그만큼 큰 도시라는 셈이다.

도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부산시는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선 전기차는 2020년까지 1만대 보급을 목표로 올해까지 2900대를 보급했고, 2020년에는 290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도심 아파트 골목까지 운행하는 생계형 노후 화물경유차를 줄이고자 대당 2300만원(800대)을 지원해 전기화물차로 교체, 도심 대기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현재 충전인프라는 645기(급속 127, 완속 518)가 설치돼 있어 전기차 충전에 불편이 크진 않지만 계속 확충해 나가겠다. 지난해부터 LPG차를 구입하는 경우 대당 500만원을 지원했는데, 올해까지 180대를 보급했고, 내년에도 1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생계형 1톤 화물차를 LPG 화물차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올해부터 대당 400만원을 지급, 65대를 보급했고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보급 예정이다. 천연가스차 역시 2001년부터 보급을 시행했고, 현재까지 2850대를 보급했다.

시내버스의 경우 총 2517대 중 천연가스(CNG) 2365대, 전기버스 125대, 수소버스 5대로 친환경차 보급률이 99.1%다. 남은 경유버스 22대도 2021년 강서 버스공영차고지가 완공되면 천연가스차 또는 전기버스로 전환 예정이라 시내버스는 모두 친환경차량이 전환될 것이다. 또한 2006년부터 배출가스 5등급(‘05.12.31 이전)의 노후 경유차량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시행해 올해까지 8550대를 폐차했다.

▶▶▶ 2020년 부산광역시가 추진하는 주요 에너지 역점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2050 클린에너지 비전과 전략’ 발표 2년차인 올해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선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가장 주요한 성공요인인  신재생에너지 정책 시민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대중교통, SNS, 부산시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클린에너지에 대한 홍보를 추진하고, 시민참여형 클린에너지 사업을 확대할 것이다.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시민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시민펀드 조성을 통한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 클린에너지 시민 실천 사업 공모, 에너지절약 컨설팅 홈닥터 운영, 클린에너지 시민아카데미 운영,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 등 시민참여형 사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정부, 산업계, 시민, 에너지신문 독자 등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에너지는 우리가 새롭게 바꿔야 하고 개척할 분야이자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특히 에너지는 모든 시민이 사용하는 만큼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문화 실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산광역시는 앞으로 시민과 함께 깨끗한 미래 에너지 시대로 나아갈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