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급 및 규제자유특구 지정…차질없이 추진할 것"

[에너지신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1일 충북 오창에 소재한 충북테크노파크에서 19개 테크노파크 원장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박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는 테크노파크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올해 중기부의 정책목표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이며 이를 위한 세부비전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상점, 벤처와 스타트업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테크노파크에서 수행할 첫 번째 임무가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과 규제자유특구 지정 운영의 성공"이라며 "속도감있는 업무 추진으로 비수도권에서 12번째, 13번째 유니콘기업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테크노파크는 1997년 12월, 6개 기관이 출범했고 현재 지역별로 19개가 운영되고 있다. 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기관인 테크노파크는 최근에 규제자유특구 지정 및 운영을 위한 지자체 싱크탱크 역할과 지역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은 "시제품 제작 지원, 공동 연구개발·시설 제공 등 직접 지원도 중요하지만 Scale-Up 펀드 조성을 통한 직접 투자 등 테크노파크의 역할을 현재보다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금년부터 테크노파크의 사업범위가 포지티브 방식에서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돼 탄력적으로 사업 확대가 가능하다"면서 "테크노파크에서 신산업·신사업 등을 개발하여 많이 제시해 주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간 연결, 기업과 대학간 연결, 기업과 연구소간 연결 등 '작은 것을 연결하는 힘'이 중요하다"면서 "지역혁신 거점기관으로서 테크노파크가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