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추진과제 등 지난 9개월간의 논의 결과

[에너지신문] 2050 저탄소사회 비전포럼(위원장 조홍식)이 △재생에너지 및 수소 확대 △친환경 차량보급 등을 골자로 한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검토안을 5일 환경부(장관 조명래)에 제출했다. 

지난해 3월 출범한 비전포럼은 약 9개월간 △총괄 △전환 △산업 △수송 △건물 △비에너지(농축수산·폐기물·산림) △청년 등 총 7개 분과에 69명이 참여해 검토안을 마련했다.

비전포럼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업을 강조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7년 7억910만 톤을 기준으로 2050년까지 최대 75%, 최소 40% 감축할 것을 제시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전력 생산에서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화력발전의 탈탄소화가 필요하다고 비전포럼은 강조했다. 또 친환경 수소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친환경차 보급 확대 및 도로 중심 물류체계의 전환도 제안했다. 

비전포럼 조홍식 위원장(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이 사회 전 분야의 저탄소 전환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 인식 대전환의 기회가 돼야 한다"며 "향후 정부에서 투명하고 체계적인 국민 의견수렴을 추진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비전포럼은 각 분양별 온실가스 전문가가 참여해 마련한 검토안을 환경부에 제출하면서 저탄소 발전전략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정부에 정책 방향의 길라잡이를 제공했다. 검토안을 토대로 정부는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마련해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