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교협 "신한울 3,4호기 재개하고 월성 1호기 영구정지 취소해야"

[에너지신문]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가 18일 성명서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등을 주장하며 정부의 탈원전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에교협은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한국수력원자력 감사결과 공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증설 공사 착수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두산중공업의 휴업은 에너지산업 핵심기반의 붕괴를 뜻한다"며 "두산중공업 휴업을 끝내고 창원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중단시켰던 신한울 3,4호기의 공사를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에교협에 따르면 업계에서는 원전의 핵심인 원자로를 생산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의 붕괴가 70년간 이룩한 대한민국 원전기술의 상실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두산중공업 붕괴는 대한민국 기계산업의 중심지인 창원의 지역경제까지 몰락시키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결정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면서 탈원전 정책 논란이 재점화될 전망이다. 사진은 신월성 1,2호기.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결정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면서 탈원전 정책 논란이 재점화될 전망이다. 사진은 신월성 1,2호기.

에교협은 "두산중공업의 붕괴가 경영진의 오판 때문이라는 산업부의 주장은 억지와 궤변"이라며 "두산중공업의 몰락은 산업부가 맹목적으로 밀어붙인 불법적이고 비현실적인 탈원전·탈석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에교협은 "감사원장이 한수원 이사회의 월성1호기 영구정지 의결에 대한 감사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지 않은 것이 국회법 제127조 2를 위반한 것"이라며 "국회법에 따라 감사원이 한수원 이사회에 대한 감사 결과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월성 1호기의 영구정치 처분의 취소와 재가동이 한수원 경영정상화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에교협은 원전 가동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가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의 포화시점을 임의로 연장한 것은 원전의 안전 가동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엄중한 불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적법한 근거 없이 운영되고 있는 탈법적 재검토위를 즉각 해체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승인한 맥스터 증설 공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에교협은 2018년 3월 전국 61개 대학 원자력·화학 분야 교수 225명이 모여 세운 학술단체로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 온기운 숭실대 경제학부 교수, 성풍현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