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ESS(에너지저장장치)는 재생에너지 발전의 불안정한 출력을 조정하고, 우천 및 일몰 등 전력생산이 적은 시간대에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추진해온 정부가 그동안 적극 권장해 온 신산업 중 하나다.

산업부는 ESS설비 도입 초기에 REC 가중치 5.0을 부여하고, 전담부서까지 만들어 이를 적극 장려했으나 연이은 화재사고로 인해 이제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제조사와의 합동조사를 통해 화재원인을 규명에 나설 때 까지만 해도 사업자들은 희망을 갖고 있었으나 이후 가동중지명령 및 전담부서 해체 등 오히려 보급 정책이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동안 ESS의 장점을 줄기차게 설명해오던 정부였으나, 최근에는 언급 자체가 별로 없는 것만 봐도 화재사고 이후 보급 의지가 꺾인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게 당연할 정도다.

사업자들은 정부가 앞장서서 ESS의 안전성을 보증하고, 전담 사업부를 재조직해 사업자 보호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화재사고 이후 중단된 ESS의 REC 단독입찰계약을 재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ESS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어차피 접을 사업이 아니라면,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해 사업자들에게 힘을 실어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