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너지 방문...가스 안전관리 실태 파악 및 현장점검

[에너지신문] 이연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 이사는 8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경남에너지를 방문해 도시가스 안전관리 실태 파악 및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이연재 가스안전공사 이사, 심이섭 경남지역본부장은 정회 경남에너지 대표이사, 최연욱 안전관리본부장과 함께 경남에너지 중앙통제실 및 주요 안전관리 시스템을 둘러보고 가스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 이연재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 이사는 8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경남에너지에 방문해 도시가스 안전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점검을 실시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연재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 이사는 8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경남에너지에 방문해 도시가스 안전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점검을 실시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에너지는 경남 5개시(창원·김해·밀양·거제·통영) 4개군(함안·의령·창녕·고성)에 가스를 공급하는 도시가스회사로서, 공급권역내 발생가능한 도시가스 안전사고에 대비해 365일 24시간 중앙통제실을 운영하고 있다.

중앙통제실은 통합지위통제시스템, 가스배관망 지리정보 시스템, 사고발생 시 인근 근무자를 파악할 수 있는 GPS 시스템, IoT 기술을 적용한 공사감지 시스템 등 최첨단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선진화된 안전관리를 시행 중이다.

또한, 경남에너지는 정례적으로 ‘안전환경문화워크숍’을 진행해 안전관리시스템 개선방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제안제도’, ‘안전관리연구회’ 등의 혁신활동을 운영해 회사의 안전문화 구축 및 무사고 실현에 힘쓰고 있다.

경남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79.0%지만 도내 인구밀집 지역인 창원시와 김해시를 제외하면 통영시 73.9%, 거제시 47.4%, 밀양시 39.5%에 그쳤다. 군 지역인 함안군 41.5%, 고성군 21.9%, 의령군 19.7%, 창녕군 12.1%로 전국 최저 수준이다.

경남에너지는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은 거제, 통영, 밀양, 함안, 고성, 의령 등 기존 도심 외 열악한 환경의 농어촌 지역에도 매년 꾸준한 투자를 유치해 에너지 복지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다.

경남에너지는 2014년 창녕군 공급을 시작으로 2015년 의령군 시가지에 공급했고, 2016년부터 5년 동안 약 80억원을 투입해 2019년부터 창원 진동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약 35억원의 공사비를 투입해 창원 북면의 신촌지역에 올해 하반기부터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 창녕군 남지읍에 2023년까지 배관망 5600m를 설치해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거제시 연초면 오비리에 건설되는 10MW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및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675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며 올해도 약 270억을 도시가스 공급 소외지역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연재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 이사는 2000년대 초반부터 수소경제에 대비한 안전관리업무를 추진해 왔으며, 현재 가스안전공사에서 수소의 생산, 유통 등의 안전기준 수립업무에 대한 책임자로서, 수소관련 사업을 준비중인 경남에너지 방문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경남에너지는 최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과 그린뉴딜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연료전지발전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연료전지발전사업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화석연료 발전소처럼 연소반응이 없어 소음과 매연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전기와 열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에너지절약측면에서도 우수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태양광, 풍력발전과는 달리 시간 및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연속적으로 가동이 가능하며, 설치면적이 적게 차지해 도심지역 분산전원으로 최적이다. 이러한 연료전지발전사업은 경남에너지의 도시가스 판매량을 증가시켜 도시가스 소비자의 요금인상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정회 경남에너지 대표는 “경남지역의 향토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오랫동안 쌓아온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활용하고, 태양광발전사업, 스팀공급사업, 바이오가스사업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경남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나아가 분산전원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비용 절감과 국가의 수소경제 사회로의 전환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