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전기차 레이싱 경기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제공
160kW급 이동형 발전기…동시에 2대의 레이싱 차량 충전 가능
모터스포츠 시장서 안정적 운영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 모색

[에너지신문] 현대차그룹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터스포츠 시장에 진출한다.

▲ 현대자동차 벨로스터 N ETCR 경주차.
▲ 현대자동차 벨로스터 N ETCR 경주차.

현대차그룹은 올해 처음으로 출범하는 전기차 레이싱 경기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순수 전기차 모델만으로 운영되는 모터스포츠인 ‘ETCR’은 기존 TCR 차량에서 엔진이 포함된 구동계를 걷어내고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ETCR’에 플레이어로 참여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대회에 출전하는 모든 참가업체들이 원활하게 고성능 전기차를 운영할 수 있도록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통한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이 제공하게 될 이동형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총 160kW급 발전 모듈로 수소전기차 넥쏘에 적용된 연료전지 시스템의 2기에 해당하는 출력을 자랑하며, ETCR 차량(65kW 배터리 동일 사용) 2대를 동시에 1시간 이내에 완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고성능 전기차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게 될 ‘ETCR’을 통해 다양한 제품의 전동화 시스템을 보다 더 고도화하는 한편, 안정적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운영을 바탕으로 ‘HTWO(에이치투)’의 새로운 시장 진출과 신사업 기회 모색을 도모한다.

‘HTWO(에이치투)’는 세계 최고 기술을 갖춘 넥쏘를 통해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선박과 철도 등은 물론, 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의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HTWO(에이치투)가 제공하는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 HTWO(에이치투)가 제공하는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특히, ‘ETCR’에 공급한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전력 공급이 어려운 격오지의 비상용 전력을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순수 전기차 레이싱 대회 ETCR에서 고성능 레이싱 차량의 충전 인프라를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담당하게 된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HTWO(에이치투)는 다양한 산업과 시장에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제공해 다가올 수소 사회를 선점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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