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수소성장 로드맵’ 발표…수소경제 선도 역량 집중
2030년까지 4조 4천억 투자해 청정수소 ‘60만톤’ 생산
“그린 생태계 조성으로 친환경적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길”

[에너지신문] “그린수소 시대가 도래하면 생산된 그린수소를 기구축된 공급망에 투입해 수요자들이 탄소 걱정 없는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도록 각 활용 부문에 적시에 공급할 것이다. 롯데케미칼이 주도하는 그린 순환 생태계가 우리의 친환경적인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가 ‘2030 수소 성장 로드맵’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 롯데케미칼 친환경 수소사업 슬로건.
▲ 롯데케미칼 친환경 수소사업 슬로건.

롯데케미칼은 13일 2030년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이 로드맵을 요약하면,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약 4조 4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청정 수소 생산 △수소 활용 사업 △수소사업 기술 발전 등을 주도하며, 이를 통해 약 3조원의 매출과 10% 수준의 영업이익율을 실현할 계획이다.

롯데 화학BU는 지난 2월, 기후 위기 대응과 그린 생태계 조성, 자원선순환, 친환경 사업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ESG경영전략 및 친환경목표인 ‘Green Promise 2030’을 선언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한 수소 로드맵은 수소사업 목표와 추진방향을 구체화한 것으로, 2030년 탄소중립성장에 이어 2040년 탄소중립을 이뤄내고, 환경영향물질 저감과 함께 친환경사업 매출을 증대시키겠다는 각오를 담았다.

이를 통해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수소사업 로드맵을 실현시켜 나갈 계획이다.

▲ 2030 수소 성장 로드맵.
▲ 2030 수소 성장 로드맵.

친환경 수소생산·유통·활용까지 주도한다
롯데케미칼은 롯데그룹의 물류 및 유통 인프라와 사업장 내 연료전지 및 터빈을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소비처와 수소충전소 및 발전소에 대량으로 공급이 가능한 대규모 보유망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수소탱크, 탄소포집 기술 및 그린암모니아 열분해 등의 친환경 기술 역량을 더욱 더 발전시켜 2030년까지 60만톤의 청정수소를 생산을 선도할 계획이다.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해 블루수소 16만톤을 생산하고, 2030년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함으로써 블루수소(16만톤)와 그린수소(44만톤)가 혼합된 60만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수소 활용 사업도 견인한다. 롯데케미칼은 2024년 울산지역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에 돌입한다. 그리고 2025년까지 액체 수소충전소 50개를 구축하고, 점진적으로 2030년에는 복합충전소를 200개까지 확대해 국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장내 연료전지 발전소 및 수소터빈 발전기를 도입해 탄소저감된 전력으로 환경 친화적인 공장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케미칼은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기술 역량을 총동원해  수소사업 기술 발전을 주도한다는 각오다.

수소저장용 고압탱크 개발을 통해 2025년 10만개의 수소탱크를 양산하고, 2030년에는 50만 개로 확대‧생산해 수소승용차 및 상용차에 적용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 CCU/CCS(Carbon Capture Utilization/ Storage)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동시에 암모니아 열분해 및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까지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수소경제 협력체계에 구축 속도내다 
롯데케미칼은 수소경제 확대에 대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화학업계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활용한 CCU(탄소포집‧활용) 기술 실증 설비를 여수 1공장에 설치했으며, 4월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국내외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화, 온실가스 및 환경영향물질 저감, 탄소포집 및 활용 기술 개발, 그린수소 사업 및 기술 라이센싱의 공동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에어리퀴드코리아와 손잡고 부생수소를 활용, 새로운 고압수소 출하센터와 수소충전소 구축에 공동 투자하고,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모빌리티 시장 개발을 확대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어 SK가스와 함께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통해 기체수소 충전소 건설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시작으로 향후 협력체계를 확대, LNG 냉열을 활용해 생산된 액화수소 공급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모델의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