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최근 서울에너지공사가 소형풍력 사업 추진을 골자로 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대규모 인사이동이나 신생부서 설립 등이 아닌, 겉보기에는 그저 부서 명칭 개편 수준에 불과한 개편이지만 기존의 태양광 위주에서 도심형 소형풍력 사업 개발 및 보급 확산 업무도 병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서 명칭에 들어가는 ‘태양광’ 및 ‘햇빛’이 ‘그린에너지’로 바뀌며 소형풍력 관련 업무를 함께 맡는다. 상암동 하늘공원에 설치한 소형풍력발전기의 효율이 생각 이상으로 높아 도심형 소형풍력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내부에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측은 이번 조직 개편 및 소형풍력사업 추진이 서울시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시가 “미니태양광 사업의 보급 부진으로 인해 ‘출구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과 선을 그은 것이다.

그러나 공사의 설명에도 불구, 이번 조직개편에 서울시의 입김이 전혀 작용하지 않았다고 보는 이는 많지 않다. 당장 태양광지원센터 명칭 개편 및 타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기능을 확대 개편한다는 얘기가 지난달 서울시 쪽에서 먼저 나왔기 때문이다.

이 얘기가 나온 지 한달이 채 안된 시점에서 정확히 태양광지원센터는 ‘그린에너지처’로 바뀌었고, 소형풍력 사업도 병행키로 했다. 당장 미니태양광 보급을 중단하기보다는 연료전지, 소형풍력 등 타 도심형 신재생을 함께 보급함으로써 태양광의 비중을 줄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제는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로, 시 차원의 새롭고 참신한 에너지정책을 찾기 힘들다는 점이다. 기껏 서울시에서 나온 얘기는 ‘미니태양광 출구전략 검토’와 같은 것뿐이다. 이마저도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이 아니라 모 국회의원실을 통해 전해진 것이다.

故 박원순 전 시장은 ‘원전하나 줄이기’, ‘태양의 도시 서울’과 같은 구호를 내걸고 도심 태양광 보급에 주력했다. 정책의 성패 여부를 떠나, 일단 명확한 정책 방향은 존재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서울시는 어떠한 에너지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갈등만 일으키며 기약없이 미뤄지고 있는 2단계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립 역시 팔짱만 끼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보궐선거에 따라 1년 3개월의 짧은 임기인 점, 부동산 및 코로나 방역 등 시급한 현안이 산적한 점 등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다만 지금부터라도 서울시의 현실에 맞는 적절한 에너지정책 수립 및 시행에 나서길 바라는 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