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부장 종합포털 운영···정책, 기업·기술, 통계 모두 담아
기존 소재부품 통계에서 장비 추가, ‘소재부품장비 통계’로 개편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정책, 소부장 기업·기술, 신뢰성·양산성능평가, 통계 등을 한 곳에서 제공하기 위해 소부장 종합포털 ‘소부장.net’을 구축하고, 9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소부장.net은 기존 ‘소재부품종합정보망(www.mctnet.org)’을 확대‧개편한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기술진흥원 등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던 소부장 관련 제반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한 종합포털(www.sobujang.net)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소부장.net에서 소부장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부장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기업들이 정책 사업 서비스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산업부는 9일 기존 ‘소재부품’ 통계를 ‘소재부품장비’ 통계로 확대 개편하고, 이번에 구축된 ‘소부장.net’을 통해 공표했다.

이는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법 전면개정(‘20.4)으로 소부장 범위변경 등에 따라 보다 효과적 정책 수립을 위해 소부장 통계개편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번 통계개편은 ‘20년만의 소부장 통계 첫 전면개편’으로써 최근의 소부장 산업 현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표본설계, 시범조사, 관계기관 협의, 전문가 검증 등을 거쳐 최근 완료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소부장통계 개편으로 소부장 산업 동향에 대한 보다 정밀한 자료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앞으로 정부의 소부장 정책 추진, 소부장 업계 및 관련 학계의 산업 동향 분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