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규 산업차관, 산업·에너지 협력 MOU…탄소중립 이행 논의

[에너지신문] ‘한-영 산업·에너지 협력 MOU’가 체결되는 등 한-영국간 산업·에너지 분야 전방위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23~24일(영국 현지시간) 런던에서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사무차관, 산업·에너지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갖고 브렉시트 이후 양국간 산업·에너지 분야 전방위 협력 강화 방안을 긴밀히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박 차관의 영국 방문은 양국 산업·에너지 정책 당국간 ‘한-영 산업·에너지 협력 MOU’를 실질 성과로 이뤄내는 한편 포스트 브렉시트 및 지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우리 진출기업의 비즈니스 여건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박 차관은 24일 사라 문비(Sarah Munby) 영국 기업에너지부 사무차관(Permanant Secretary)과 면담을 갖고, 미래차, 원전, 백신 등 첨단산업의 협력과 더불어 해상풍력, CCUS, 청정수소 등 산업·에너지 분야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양국이 운영중인 다양한 경제 분야 협력채널과 유기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해 산업·에너지 분야 전방위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한-영 산업·에너지 협력 MOU’를 체결한다.

아울러 박 차관은 23일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24일 현대차그룹과 함께 영국내 전기차 공동R&D 현장을 방문해 브렉시트 이후의 한-영 비즈니스 현황을 점검한다.

지난해 1월 현대차그룹은 영국 전기차 제조사 Arrival에 1억 유로 투자와 공동 R&D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 차관은 정부가 선제적으로 체결한 한-영 FTA가 올 1월 발효한 이후 양국간 교역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긍정적 소식을 전하며, 앞으로도 대 영국 수출 조기 회복과 양국 비즈니스 협력 확대를 위해 정부도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박 차관은 23일 팀 요우(Tim YEO) KOTRA 영국 투자홍보대사 등 산업·에너지 전문가와 면담을 갖고 영국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산업·에너지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고 양국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