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혜택‧안전성 강화로 인기 폭발, 계약대수 2천대 넘어
스타리아 보급 확대로 어린이 안전‧보호에 기여하길 기대

[에너지신문] 지난 7일 출시한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LPG 어린이통학차 킨더(Kinder)가 정부의 지원 혜택에 힘입어 판매량이 빠르게 늘고 있다.

▲ 현대차 어린이 전용 통학차량 LPG모델 스타리아 ‘킨더(Kinder)’를 선보였다.
▲ 현대차는 어린이 전용 통학차량 LPG모델 스타리아 ‘킨더(Kinder)’를 선보였다.

스타리아 모델은 계약대수가 벌써 2000여대를 넘어설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모델은 인기 요인은 보조금 혜택으로 2000만원대에 구입 가능한데다, 어린이를 위한 안전성을 대폭 강화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LPG 통학차 스타리아의 보급이 확대되어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선 최대 1300만원까지 보즈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환경부의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에 따라 LPG 통학차량을 신차로 구매하면 7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여기에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시 나오는 지원금을 더하면 지원금은 최대 1300만원까지 늘어난다.

이는 지난 2월부터 조기폐차 지원금 상한액이 2배 확대, 소상공인·영업용·생계형 목적 차량이거나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미개발 또는 장착 불가한 차량의 소유자는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때문에 스타리아 킨더의 가격이 11인승 3478만원, 15인승 3741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보조금을 받으면 2000만원대에 신차를 살 수 있다. 

정부의 통학차 지원 대상 물량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올해 보조금 지원대수 6000대 중 60% 이상이 이미 선정됐다. 오는 2023년 4월부터 대기관리권역 내 경유 통학차의 등록이 전면 금지되는 만큼, 통학차 교체 계획이 있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또한 어린이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것도 눈길을 끈다. 스타리아는 LPi 3.5 투어러 모던 트림 기반의 11인승과 15인승 모델로 구성됐다.

11인승은 어린이 신체 조건에 맞게 안전벨트를 체결할 수 있도록 ‘안전벨트 높이 조절 장치’를 기본 적용했으며, 15인승은 전 좌석을 어린이 전용 시트로 개조해 3점식 높이 조절식 안전벨트와 안전벨트 착용 확인 시스템(시트 착석 확인 기능 포함)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여기에 어린이 승·하차 여부를 주변 차량에 알릴 수 있도록 경광등을 장착함으로써 승차부터 하차까지 매 순간 어린이들의 안전을 고려했다. 어린이용 3점식 안전벨트를 갖춘 통학차가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