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영향평가제도 도입 예정
산업부 "환경변화 빠르게 진행...안정적 공급 큰 도전"

[에너지신문]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8일 목동 KT 데이터센터를 방문, 수도권 전력계통 상황점검과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 도입 등 안정적 계통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NDC 상향, 2050 탄소중립 실현 등 에너지 및 산업부문에서 큰 환경 변화가 빠르게 진행됨으로 인해 재생에너지 보급 증대, 산업부문별 전전화(全電化, 화석연료→전기로 대체) 확대 등 안정적 전력공급에 있어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전력 수요와 공급의 지역간 괴리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계통 측면에서 이를 연계하기 위한 지속적인 전력망 보강과 함께 전력수요 분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기영 차관은 "정부는 K-반도체 벨트, 수소경제 실현 등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적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방문한 데이터센터 역시 5G 상용화, AI 서비스 가속화 등 IT 환경변화에 필수적인 시설로 현재 전국 147개 센터에 1.7GW 규모 전력을 차질 없이 공급 중이며, 최근 수립된 제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 따라 2034년까지 29조 3000억원을 투자, 전력망을 지속적으로 보강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된 전력수요를 균형있게 분산,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 한전 홈페이지를 활용, 사이버지점에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공개한다.
▲ 한전 홈페이지를 활용, 사이버지점에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공개한다.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

한전은 42개 권역별 전력계통 여유현황을 공개하는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을 올해 중 구축, 기업들이 투자계획 단계에서 계통상황을 미리 감안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은 '전력공급 여유정보' 제공으로 최적 입지 신호 제공 및 전력사용 예정 사업자의 자발적 수요 분산 유도를 목적으로 한다.

추진계획을 보면 먼저 1단계는 345kV 변전소 기준 42개 권역별 여유정보를 올해 하반기에 공개한다. 공개 내용은 345kV 변전소 기준 공급가능 용량, 공급여유 지도 등으로 한전,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홈페이지에서 공개한다.

2단계는 계통계획 반영, 변전소 연도별 여유정보 공개로 내년 상반기에 이뤄진다. '발전+전력공급' 여유정보 통합으로 합리적인 입지선정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달 중 여유정보 공개방안 확정 및 시범적용을 통한 검증을 거쳐 12월경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공개할 방침이다. 신규부하, 신설 345kV 변전소, GIS 여유 Bay 등 필수 데이터의 실시간 반영, 분기 1회 일제점검 등이 이뤄진다.

전력계통 영향평가 제도 

아울러 대규모 전력소비시설이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분석,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확보하는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가 향후 법제화되면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정부와 함께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볍법'을 근거로 전력계통 문제점 최소화 및 수요분산 유도를 목적으로 도입되며, 대규모 전력소비자가 계통에 미치는 파급효과 평가가 주내용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법령과 전력수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대상지역을 별도로 지정할 예정이며 업종 및 기업별 형평성, 시행효과, 대상사업자 수 등을 고려해 일정규모 이상의 전기사용 사업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한다.

평가항목은 과부하·전압 등 기술적 요소 뿐만 아니라 사회적 수용성, 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비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KT는 데이터센터와 같은 에너지 다소비시설은 에너지 효율화 도모와 태양광 자립시설 확대 등 친환경 경영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계획임을 밝혔다.

박기영 차관은 "재생에너지 확대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노력중인 한전과 KT에 감사를 표한다"며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 도입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이 될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