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차관, 공급망 안전 점검회의 개최…요소 수급안정 수단 총동원
중국 外 10여개국서 요소 3만톤, 車 요소수 700만리터 확보 추진중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박진규 제1차관 주재로 11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공급망 안전 점검회의’를 열고, 주요 산업별 잠재적 수급애로가 우려되는 품목을 선제적으로 살펴보는 한편, 요소수 수입선 다변화 등 요소 대응현황을 점검했다.

▲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이 11일 KOTRA 대회의실에서 민관 합동 공급망 안전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이 11일 KOTRA 대회의실에서 민관 합동 공급망 안전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성 속에서 ‘제2의 요소수 대란 방지’를 위해 긴밀한 민관협력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업종 협·단체는 기존 공급망 분석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가격급등 또는 수급애로 가능성이 있는 주요 품목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또한 KOTRA 등 유관기관은 요소 수급 안정화를 위한 수입선 대체현황을 공유하고, 수입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검사기간 단축 등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회의를 주재한 박 차관은 이번 요소·요소수 수급난을 통해 “日 수출규제 이후 구축한 기존 공급망 분석·대응체계가 요소 등 생활과 직결된 범용제품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큰 어려움을 겪으신 만큼,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철저한 공급망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그간 민간과 정부의 유기적 협력으로 중국과 이미 계약한 물량(1만 8700톤)의 수출 절차 진행 등에 따라 요소 수급 애로가 일부 해소되는 가운데, 중국 이외 호주 등 10개국에서 요소 수입 프로젝트를 추진, 이를 통해 최대 요소 3만톤(차량용 1만톤), 차량용 요소수 700만 리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물량이 조속히 들어올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KOTRA 내 운영 중인 ‘해외 요소·요소수 수입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상기 물량 이외에도 추가적인 해외 요소 물량을 발굴하는 한편, 산업부 내 이미 설치된 ‘요소·요소수 해외TF’를 중심으로 ‘해외 요소·요소수 수입 지원센터’의 활동을 지원하고 물류·통관애로 해소, 재정·세제지원 안내 등 요소 수급현황 전반을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속통관, 검사기간 단축은 물론 할당관세와 물류비 보전 등 가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요소 수급을 조속히 안정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편, 산업부는 요소 수급난이 다른 분야에서도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공급망 위기에 대비, 우선, 제2의 요소 수급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난이도·대외의존도를 중심으로 선정했던 기존 338개 관리품목을 확대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첨단기술이 필요치 않은 범용품목이라 할지라도 국민생활에 밀접한 파급효과가 큰 품목이거나 특정국가 의존도가 높고 국내생산역량이 부족한 품목의 경우 관리대상에 포함시키고, 선정품목은 실시간 동향 점검으로 사전에 위기징후를 포착하는데 이어 유사시 대응 매뉴얼을 마련, 우리 업계의 위기대처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가격급등이나 수급애로를 겪고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함께 할당관세, 공공물량 비축 등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산업부는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