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식 행사 열고 산업부장관 표창·공로패·감사패 등 수여
24일부터 KEC기술세미나 등 11개 기술세션 55건 주제발표

▲ 23일 열린 SETIC 2021 메인 행사장 전경.
▲ 23일 열린 SETIC 2021 메인 행사장 전경.

[에너지신문] 전기설비의 안전성 향상과 전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기술기준의 주요 제·개정 사항 및 국제표준의 도입 현황 등을 공유하는 'SETIC 2021(전기설비기술기준 워크숍)'이 23일 막을 올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전기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25일까지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다.

첫째 날인 23일에는 문승일 서울대 교수의 특별강연과 함께 기념식 행사가 펼쳐졌다.

문승일 교수는 특강(탄소중립의 시대 전기인의 사명과 역할)을 통해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기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안정적인 보급 기술 확보와 새로운 기기 및 변화하는 전력망 기술 확보, 그리고 탄소중립을 이끌어갈 리더십 등이 전기인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재양성과 정책적 준비, 차세대 전력망 등을 준비하는 것이 탄소중립을 선도할 준비된 전기인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 문승일 서울대 교수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 문승일 서울대 교수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진 기념식에서는 기술기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6점)과 공로패(2점), 감사패(2점)가 수여됐다.

올해 산업부 장관표창은 △강상무 한전KPS 팀장 △홍장표 (주)삼영이엔씨 대표 △주정호 전기안전공사 차장 △권순재 한전 차장 △박재현 중부발전 차장 △박재민 전기안전공사 차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로패는 △김철환 대한전기학회 회장 △이영철 파인컨설팅 대표, 감사패는 △토지주택공사 △한화에너지에게 각각 수여됐다.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전기설규정(KEC)은 우리나라 기술기준이 국제표준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고, 전기산업의 첨단경쟁력 확보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만큼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의 공통과제인 탄소중립 해결을 위해 전기산업계가 무엇을 더 고민하고 함께 노력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살펴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산업정책국장은 격려사에서 "그동안 규제로만 여겨지던 기술기준이 수소경제로의 도약 등 에너지전환 정책을 뒷받침하며 에너지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기술기준 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논의와 전기산업계 현안사항 및 제도개선 과제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으로 지속 가능한 전기산업계의 협력모델 발굴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첫 날 기념식에는 이학영 국회 산자중기위원장, 박지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권기영 에너지기술평가원장, 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장, 김철환 대한전기학회장 등 전기산업계 주요인사와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24일부터 이틀 간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은 KEC 기술세미나 등 11개 분야 기술세션에서 총 55건의 주제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의 단계별 방역 계획에 따라 현장에서 철저한 방역 활동이 이뤄졌으며, 전기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인 '대한전기협회TV'를 통해 생중계된다. 25일까지 열리는 워크숍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정부 방역지침을 준용, 사전등록자에 한해서만 참석 할 수 있다.

24~25일 11개 분야 기술세미나에서 총 55던의 주제발표가 이뤄진다.

분 야

KEC기술세미나

(전기)

KEC기술세미나

(신재생)

KEC기술세미나

(발전)

KEC기술세미나

(발전)

발표()

5

4

5

6

분 야

국가 에너지사업 기술동향

세미나

수력·양수

발전설비

기술세미나

PV·ESS 융복합 전문가 기술교육

수상태양광 시설안전 기술세미나

발표()

5

6

3

4

분 야

프로슈머 ESS 안전 및 경제성 확보 기술세미나

발전설비 효율향상 기술세미나

표준품셈 발전세미나

발표()

6

5

6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