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간 에너지산업 기술인력 4563명 배출"
일자리 내비게이터, 에너지분야 일자리 정보 제공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코엑스에서 '2021 에너지 혁신인재포럼'을 열어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을 통해 배출한 에너지 혁신인재의 우수 연구 성과를 시상하고 에너지 청년토크를 통해 진학·취업 상담을 진행했다.

산업부는 최근 4년간(2017~2020) 동 사업을 통해 에너지인력양성에 1454억원을 지원, 에너지산업 기술인력 4563명(신재생에너지 분야 778명 석·박사급 인력 포함)을 양성했다.

올해 12회째를 맞은 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참석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메타버스 플랫폼과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1부 행사는 에너지혁신인재 우수 연구성과 시상과 에너지산업(태양광) '일자리 네비게이터'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정지환 부산대 교수가 ‘산업플랜트 프로세스용 대형 열교환기 시스템 고급트랙’ 인력양성 과제를 수행하며 석박사 배출 61명, 특허 출원 24건 등 우수한 연구실적을 기록해 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또 조경국 인하대 박사(차세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우종하 건국대 석사(전력계통 최적 운용 인공지능기술), 권오현 산업기술대 석사(영농형 태양광발전시스템), 김유빈 한양대 박사(고효율 수송기기 에너지저감) 등도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자리 내비게이터는 에너지기업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올해 태양광 부문을 오픈했으며 2025년까지 풍력, 수소·연료전지, ESS, 지능형전력망, 에너지효율의 6개 분야에서 일자리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부 강경성 에너지산업실장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에너지융합대학원을 대폭 확대하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거점 대학 중심의 에너지 지역클러스터 인재와 중견기업 고급인력을 육성하는 등 에너지 혁신인재 양성에 정책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럼 2부 '에너지 청년토크' 행사는 참여자들 간 양방향 소통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수 연구성과 수상자와 에너지기업 旣취업자들이 참여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로 및 취업 상담을 시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