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사고 발생 시 매뉴얼에 따른 사고 대응력 강화
겨울철 열공급 이상無...열수송관 복구 능력 향상 기대

[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가 본격적인 난방기간인 겨울철을 앞두고 열수송관 가상모의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종합훈련은 열수송관 누수사고 발생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재난안전관리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 안정적인 열공급을 할 수 있도록 전임직원의 사고대응력을 강화하는 모의훈련이다.

▲ 서울에너지공사가 현장에서 실제상황을 재현하여 ‘2021년 열수송관 가상모의 종합훈련’을 하고 있다.
▲ 서울에너지공사가 현장에서 실제상황을 재현, ‘2021년 열수송관 가상모의 종합훈련’을 하고 있다.

이날 서부지사는 강서구 가양동 일대, 동부지사는 노원구 동일로 일대에 사고현장을 가상으로 조성하고 각각 훈련을 진행했다.

주요 점검사항은 △열수송관 누수사고 발생시 초기 대응 능력 △사고발생현장 안전조치 여부 △신속한 보고체계 및 실시간 상황 공유 △재난안전대책본부 반별 담당업무 숙지 상태 △전직원 비상소집 발령 시 적시 응소 등이다.

공사는 김중식 사장의 진두지휘 하에 새벽 6시 비상소집을 발령하고 전임직원 적시 응소 상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통한 신속한 열수송관 복구체계, 서울시를 비롯한 대내외 보고, 헬멧캠 현장 설치 등 실제 상황과 같은 운영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김중식 사장은 “올 겨울철 한파가 예고된 가운데 난방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히 업무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공사는 올해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및 고용노동부에 주관하는 공정안전관리 이행상태 정기평가에서 S등급을 획득 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