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차관, 15개 에너지공기업 대표와 탄소중립 간담회
"안정적 에너지 수급 관리 대응 위해 '자원안보기본법' 제정"

[에너지신문] 국내 전 에너지 관련 공기업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탄소중립협의회'가 내년 초 공식 출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한전 등 15개 에너지공기업·공공기관 대표 등과 함께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0일 발표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의 세부 이행방안과 함께 각 기관에서 계획 중인 탄소중립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에너지공기업들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의 세부 추진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 16일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 16일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먼저 한전 등 발전공기업은 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대폭 확대, 전력망 선제적 구축 등을 통해 전력생산의 탈탄소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석유공사 및 가스공사는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에너지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인 자원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청정수소 도입·생산 및 인프라 구축 등 청정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힘을 보탠다.

에너지공단은 국가 에너지 효율혁신을 위해 에너지효율 목표관리제 도입, 에너지공급자 에너지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등을 추진해나가고, 에너지기술평가원은 CCUS, 그린수소 등 미래 탄소중립 기술의 조기 확보를 위해 대형 R&D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에너지공기업·공공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협의회'를 내년 초 출범하고 탄소중립기본법 제26조(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에 따라 탄소중립 실천방안 및 과제 이행 실적 점검과 애로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해나가기로 했다.

▲ 박기영 산업부 2차관은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공기업의 노력을 당부했다.
▲ 박기영 산업부 2차관은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공기업의 노력을 당부했다.

박기영 차관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87%를 에너지부문이 차지하는 만큼 탄소중립 실현의 성패가 에너지전환과 시스템 혁신에 달려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에너지공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향후 재생에너지의 전국적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선 계통보강, 후 발전설비' 구축체계로의 전환 등 전력 계통망의 적기 보강과 함께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전력시장 제도 개편 작업도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박 차관은 "탄소중립의 원활한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석유, 가스 등 전통 에너지자원의 안정적 수급이 매우 중요하다"며 "최근 전세계적으로 핵심자원의 공급망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 에너지 수급 관리 등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을 위해 '자원안보기본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