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와 CPTPP, 핵심광물 공급망, 청정수소 협의
핀란드와 기술통상, 공급망, WTO MC12 등 공조
이집트와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동연구 등 협력

[에너지신문]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호주‧핀란드‧이집트 통상산업부장관과 각각 화상 회담을 갖고, 양자·다자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여 본부장은 20일 댄 테한(Dan Tehan) 호주 통상장관과의 회담에서 한국이 CPTPP 가입을 위한 여론 수렴과 사회적 논의에 착수했다. 

특히 여 본부장은 CPTPP 가입을 본격 추진하는 동시에 향후 호주 측과도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댄 테한 장관은 한국의 가입상황 진전을 환영하며, 조속한 가입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CPTPP는 호주, 일본 등 11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했으며, 2019년 기준 전 세계 무역의 15% 차지(금액 기준)하고 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호주 국빈방문(12.12~15) 계기 체결된 한-호간 탄소중립 기술 이행계획 및 청정수소경제 협력 MOU,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MOU 등 2건의 MOU 후속조치 방안을 협의했다.

여 본부장은 이번 회담에서 정상 순방을 통해 고조된 협력 모멘텀을 활용해 핵심광물, 청정수소 등 분야에서 실질협력 성과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여한구 본부장은 빌레 스키나리(Ville Skinnari) 핀란드 개발협력통상장관과의 회담에서 노키아를 길러내는 등 IT, 디지털이 강한 국가로, 벤처·스타트업도 활발하여 한국과의 협력여지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를 바탕으로 5/6G, 의료바이오 등의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이러한 신기술 분야의 국제기술 표준 선도를 위해 양자·다자 차원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양측은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가 여전히 유효하며, WTO가 급변하는 교역 환경에 따른 새로운 통상이슈를 적실성 있게 다룰 수 있는 체제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MC-12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네빈 가메아(Nevine Gamea) 이집트 통상장관과의 회담에서 여한구 본부장은 이집트의 지정학적 장점과 젊은 인구비율(1억명, 29세 이하 60% 이상) 등 높은 성장 잠재력과 한국의 기술력과 발전경험을 결합한다면 양국은 높은 시너지를 통한 윈-윈 할 수 있는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강조했다.

아프리카 대륙과의 첫 FTA 상대국으로 이집트를 검토하고 있다고 하면서 양국간 협의 중인 ‘한-이집트 무역경제파트너십공동연구’를 조속한 시일 내에 개시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양국 통상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코로나19 및 기후변화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 폐기물 활용 재생에너지 개발, 보건의료와 수에즈 운하 현대화,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