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안전 조직 강화 … 수소안전 확보할 터”
비대면 스마트검사 마련·가스안전 디지털화
수소충전 위험성평가 및 정밀안전진단 제도화

[에너지신문]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1월 1일부터 미래성장실, 안전정책처, ESG경영처 등을 신설하고 광역본부제를 도입하는 등 대대적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특히 2022년 2월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안전에 관한 법률’ 본격 시행에 따라 수소안전관리 조직을 기존 1원 5부 체제에서 1원 2처 7부 1팀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수소안전관리 조직을 한층 강화했다.수소안전기술원(기술이사 겸직) 산하에는 수소안전정책처와 수소안전검사처를 배치했다.

수소안전정책처에는 수소안전정책부, 수소신산업안전부, 수소제품인프라부, 수소콘텐츠운영부를, 수소안전검사처에는 수소검사진단부(수소진단평가팀), 수소안전점검부, 수소용품검사부를 각각 뒀다. 과감한 안전관리 혁신과 속도감있는 수소경제 추진을 강조하고 있는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부터 코로나19 장기화와 수소경제에 대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추진계획에 대해 들었다.

Q. 코로나19로 인해 가스안전공사의 검사기법 등이 많이 달라졌다. 그동안의 변화와 향후 추진 계획은.

장기화되는 코로나에 적극 대응하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가스안전공사는 비대면 검사업무를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21년 7월 ‘KGS 스마트온’을 전면 시행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직원들이 필수적으로 사무실에서 했던 검사배정, 검사결과 등록, 시설정보 확인 등의 기존 업무방식에서 IT 활용을 통해 현장에서 모든 검사업무를 일괄처리 처리토록 하는 비대면 스마트검사 기반을 마련했다. 고객은 가스안전공사 방문없이 검사증명서를 온라인 실시간 발급받는 등 검사서비스도 대폭 향상됐다.

앞으로는 검사신청부터 검사사후관리까지 전면 비대면화가 가능토록 검사행정업무 전 과정에서 페이퍼리스(Paperless) 검사체계를 구현할 예정이다. 국민들이 안전검사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가스안전종합플랫폼 구축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

지속적인 IT 역량 강화를 통해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가스안전 확보가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가스안전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하겠다.

Q. 급격히 커지고 있는 수소사업에 대한 대비는?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후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2020년 7월 수소경제위원회는 수소경제를 지원할 전담기관을 선정하면서 가스안전공사를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수소경제라는 새로운 분야에서의 신속한 안전기준 확립,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 수소충전소 사업자 안전관리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앞으로 가스안전공사는 급격히 성장하는 수소사업에 대비해 철저하게 수소안전에 대비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수소안전 확보에 필요한 기준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021년 2월 5일 시행된 수소법에 맞춘 안전관리 조항이 내년 2월 5일부터 시행되는데, 이에 따라 고정형 연료전지, 이동형 연료전지, 수소추출설비, 수전해설비 등 수소용품 4종의 검사가 의무화됐다.

아울러 수소용품 제조사업자가 작성해야 하는 안전관리규정의 작성기준, 심사기준 및 확인·평가 등 동법 시행규칙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이 정해졌다.

현재(2021년 12월 6일 기준) 전국적으로 126기의 수소충전기가 운영 중이다.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수소충전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공단계의 위험요인을 발굴해내는 위험성평가를, 시공이후 운영단계에 적용하는 정밀안전진단을 제도화하기 위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진행중이다.

수소충전사업자의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도 중요한 과제로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전국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의 이상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을 2021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충전소 안전장치 작동 등에 이상신호가 발생하면 즉시 가스안전공사 상황실에 경고 알림을 전달해 지역에 근무하는 직원이 신속히 현장에 출동할 수 있게 만든 안전 인프라다.

시범운영을 거쳐 시스템을 점차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며, 수소충전소 스마트진단 플랫폼을 개발해 나갈 것이다. 또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사업자가 수시로 사업장의 안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 장비 무상임대 사업을 지난해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안전점검장비인 수소가스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 분사장치 4종을 구매해 충전소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800만원 상당의 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를 지원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비용의 50%를 지원하고 있으며, 충전소 1개소당 연간 약 211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 수소안전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 활발하다. 진행 상황은?

수소안전 관련 인프라 확충을 위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수소 가스안전 체험 교육관,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를 짓고 있다.

먼저 충북 음성 성본산업단지에 수소상용차의 안전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수소버스·충전소 부품 시험평가센터를, 전북 완주군에 세계 최초로 수소용품을 검사할 수 있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특히 성공적인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수소에너지가 충분히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 국민들이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지난해 11월 4일 충북 음성에서 153억원이 들어가는 수소 가스안전 체험 교육관을 착공했다. 당초 계획에서 수소시설 안전관리자 교육을 위한 실습인프라 구축도 함께 진행하게 되면서 약 89억원의 예산도 추가로 확보했다.

가스안전공사는 교육 인프라를 확대하면서 현장 안전관리 인력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만족도를 한층 향상시켜 나갈 것이다.

특히 국내 주요 기업들의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 계획에 맞춰 올해부터 2024년까지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칭)’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3년간 297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안전하게 뒷받침할 것이다.

1월중 부지공모를 계획하고 있으며, 부지선정 이후 지자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부지 규모와 설계안 등이 확정될 예정이다.

Q.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를 구축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기체상태의 수소는 부피가 커 고압으로 압축한 뒤 저장, 운송해 수요처에 공급된다. 이 때문에 부피를 대폭 줄인 액화수소는 수소를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액화수소는 수소를 영하 253도의 저온으로 냉각해 액화한 것으로 부피는 기체상태 대비 800배나 작아 보관 안전성이 높고, 운송 효율도 7배 이상 높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액체수소를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SK, 효성 등 민간기업이 대규모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안전하게 뒷받침하기 위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액화수소 제품검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2024년까지 건립에 소요되는 예산 297억원을 확보하면서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칭)’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처럼 액화수소 플랜트, 충전소 등 관련시설 구축이 속도감있게 진행됨에 따라 액화수소 전주기 안전 기술과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 졌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워킹그룹과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업계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에 맞는 기준을 개발하고 있다. 또 해외기준을 비교·검토해 국내 적용 방안 등을 협의해 왔다.

그 결과 액화수소 플랜트 및 충전시설 등에 대한 실증기준(27종)을 제정 완료했다. 실증기준에는 △액화수소 일반제조 기준 △액화수소 저장식 수소자동차 충전 기준 △이동식 액화수소 충전기준(선박용) △액화수소 초저온용기 제조 기준 등이 있다.

이외에도 2021년 11월 독일의 카를스루에 기술연구소(KIT, 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와 액화수소 및 고압수소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는 등 국제협력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가스안전공사와 독일 카를스루에 기술연구소는 △액화수소 위험요소 분석 및 실증실험 데이터를 통한 안전사항 공유 △액화수소 분야 국제공동연구과제 개발 △수소분야 기술개발 및 수소안전에 관한 정보교류 △수소(액화수소 및 고압수소 등) 관련 국제기준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