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94억원 투입…선박분야 온실가스 감축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석유관리원이 충북오창 소재 한국석유관리원 미래기술연구소에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시험시설’을 구축한다.

한국석유관리원 본사 외관.
▲ 한국석유관리원 본사 외관.

석유관리원은 지난 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기획한 ‘탄소중립형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보급 기반 구축사업’에 선정,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총사업비 94억원을 투입해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시험시설’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래기술연구소는 자동차 연비 및 배출가스 시험시설을 운영 중이며 이번 사업으로 선박 엔진의 배출가스를 평가할 수 있는 시험시설이 추가됨에 따라 국내 최초로 육상과 해상 연료를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이 구축되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와 EU 정책위에서 제시한 선박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계획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해운사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선박용 석유대체연료를 신속하게 도입하기 위해 추진된다.

‘선박용 석유대체연료’는 기존 선박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유 등 석유제품을 대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연료로 이번에 구축될 시험시설을 이용해 품질기준 제‧개정 등 관련 규정을 재정립함으로써 보급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차동형 이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시험시설을 구축하고 정부, 해운사, 협회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온실가스 규제 강화로 인해 산업계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제도 정비를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