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원전 안전성 향상 핵심기술 개발사업' 공고
과기부-산업부 "국민이 신뢰할수 있는 수준" 목표

[에너지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원자력 안전성 강화를 위해 손잡았다. 

산업부는 양 부처 협업으로 '가동원전 안전성 향상 핵심기술 개발사업(2022∼2029년)'을 선정 공고한다고 26일 밝혔다. 공고 기간은 27일부터 오는 3월 3일까지다.

원전은 향후 60여년 간 국내 주요 에너지원으로써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한 만큼, 그동안 축적된 원자력 기술과 ICT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해 원전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이 안심하는 안전한 원자력을 실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후쿠시마 사고, 경주 및 포항 지진 이후 높아진 국민의 안전 요구 수준을 고려할 때 극한재해 대응과 안전현안 등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간 과기정통부는 세계선도 수준의 안전기술 확보를 위해 '미래원자력 안전역량 강화방안(2018년), 첨단기술을 통한 안전 혁신을 위해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방안(2019년)'을 마련했다. 산업부도 안전 최우선 원전 운영을 위해 'Nu-Tech 2030(2019년)' 등을 마련했다.

▲ 사업 비전 및 목표(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비전 및 목표(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이에 양 부처는 국민 안전이라는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가동원전 안전성 향상 핵심기술 개발사업' 등 안전 관련 R&D 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공동 추진하는 가동원전 안전성 향상 핵심기술 개발사업은 지난해 6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올해부터 2029년까지 총사업비 642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 과기정통부는 61개 내외 345억원, 산업부는 16개 내외 263억원 규모의 신규 과제를 각각 선정한다.

이번 사업은 국민 안심 수준의 원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ICT 첨단기술 융합을 통해 원전의 이상 징후 조기 파악‧대처 △다수호기, 다중 사고, 극한 복합재해 등에 대한 사고 예방 기술 강화 △소부장 기술 강화 등을 통해 사고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

양 부처는 연구개발 전 과정에서 부처 공동으로 기획과 평가(공동기획‧평가위원회)를 추진, 부처간 사업 연계성을 강화하고 사업자인 한수원의 사업추진 체계 참여(사업추진위원회, 기획위원회 등), 성과교류 정례화 등 원전 현장과의 협력 환경을 조성, 연구 성과의 원전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컨소시엄 과제를 통한 연구자 협력 강화, 중소기업 참여 확대를 통한 원전 산업계 지원 등 다양한 혁신 주체의 사업 참여를 유도, 융합연구 및 협력연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ICT 등 첨단기술로 혁신을 촉진하고 소재, 센싱 등 소부장 요소 기술을 강화, 혁신 안전기술의 현장 활용도를 최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자와 원전현장 간에 사업 목표를 공유하고 연구 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기술교류회 등 소통 기회를 정례화할 예정이다. 또 원안위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규제 기관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동일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국장은 “안전은 원전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제이자 최우선 가치인 만큼, 원전 산업계가 원전 안전 관련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 산업부(www.motie.go.kr),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www.ketep.re.kr) 홈페이지의 사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