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원자로 규제절차 개발 및 기술지원기관 선정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사우디 원자력·방사선규제위원회(NRRC)의 연구용원자로 규제절차 개발 및 기술지원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NRRC(Nuclear and Radiological Regulatory Commission)는 원자력 및 방사선 규제 정책을 수립, 집행하는 사우디 정부기관이다. NRRC의 연구용 원자로는 2019년 완공된 30kW급 원자로다.

KINS는 지난해 8월 NRRC가 공모하는 국제입찰에 참여했으며, 사우디는 최근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KINS를 적정 기관으로 선정했다.

▲ 2019년 KINS-사우디 원자력안전규제요원 양성프로그램(HCB) 수료식 모습.
▲ 2019년 KINS-사우디 원자력안전규제요원 양성프로그램(HCB) 수료식 모습.

사우디의 연구용원자로에 대한 안전규제절차를 개발하고 규제기술을 전수하는 이번 사업은 2년간 총사업비 230만달러(약 28억원)이 투입된다.

세부내용으로 △연구로 인허가지침 마련 △시운전, 운영 및 핵연료 수출입·운반 등 세부단계별 규제절차 개발 △기술 지원 및 자문 제공 등이 포함돼 있으며, KINS의 축적된 규제역량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 사우디의 원자력안전규제 체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KINS는 지난 2018~2019년도에도 사우디의 원자력안전규제역량 강화를 위해 NRRC 규제요원을 대상으로 규제역량구축프로그램을 제공한 바 있다.

김석철 KINS 원장은 "이번 사업 선정은 KINS의 규제전문역량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라며 "KINS의 규제역량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