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 충전인프라 발전협의위원회’ 열어
인프라 현장 목소리 반영…맞춤형 구축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에 다양한 제안이 들어오고 있다. 이번 충전인프라 발전협의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환경부가 급변하는 전기차와 충전산업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현장 목소리를 정책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 다양한 방식의 전기차 충전기.
▲ 다양한 방식의 전기차 충전기.

환경부가 20일 정부, 지자체, 전기차 제조사, 충전사업자, 전기차 사용자 등이 함께 참여한 종합적인 소통마당,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발전협의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해 7월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발표된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범부처 협의체’ 구성·운영의 후속조치 중 하나로 추진됐다.

위원장인 환경부 차관의 운영으로 열린 제1차 회의에서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현대자동차 등 총 23개 기관에서 참석,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 구축 전략(로드맵) 등 충전기 정책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이번 협의체를 전기차 대중화 시대 개막을 위한 충전기반시설을 발전시킬 초석의 장이라는 의미를 부여하며 협치(거버넌스)의 지혜를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협의회는 향후 전기차 충전기 구축 방향으로 △공공주도의 구축에서 민간시장 중심으로의 전환 △양적확대 중심에서 충전 서비스 질적 향상 △지역 맞춤형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이번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정례적으로 협의회와 실무회의를 개최, 충전 기반시설 정책 발전방안과 제도개선 과제에 대해 다방면으로 의견을 나누며,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