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한-베 지원사업 착수 컨퍼런스 현지 개최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은 20일 하노이에서 베트남의 에너지효율향상 및 녹색성장계획 지원을 위한 사업 착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공단은 KOICA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일환으로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및 기획투자부(MPI)와 함께 산업분야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고 지속 발전이 가능한 베트남 녹색성장계획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 한-베 착수컨퍼런스에 참석한 양국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베 착수컨퍼런스에 참석한 양국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공단은 베트남 정부와 공동으로 △산업분야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에너지진단, 타당성 조사, 투융자 지원, 에너지효율 기술 가이드라인 개발 △기후투자보고서, 녹색성장 가이드라인 및 액션플랜 수립 지원 △베트남 공무원 및 유관기관 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초청 연수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한-베트남 착수 컨퍼런스에는 국내 전문가 및 기업인, 베트남 정부관계자, 기업인,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해 양국의 기술 및 정보를 교류하고 성공적인 사업의 시작과 수행을 다짐했다.

이날 컨퍼런스에 참석한 민문기 주베대한민국 상무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베트남 정부 및 국내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가 강화돼 국내 에너지기술 전수, 녹색성장계획 수립 등 양국 간 상생협력관계가 공고히 되기를 기대한다"며 베트남 발전을 위한 공단의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박경순 에너지공단 부장은 "한국의 에너지효율 및 녹색성장 관련 정책·기술 이전을 통해 베트남의 지속발전과 국내기업의 현지 진출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베트남을 시작으로 유사 사업이 다른 개발도상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