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수소 선도항만 조성 업무협약 체결
여수광양항만공사, 수소 선도항만 조성 업무협약 체결
  • 신석주 기자
  • 승인 2022.06.1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여수시-광양시-GS칼텍스 등과 '수소순환형 공유망 구축 MOU' 체결
▲ 여수광양항만공사 항세도.
▲ 여수광양항만공사 항세도.

[에너지신문] 여수광양항만공사가 민(民)·공(公)이 함께 참여하는 수소사업 실무협의회를 통해 여수광양항을 수소 선도항만으로 조성한다.

여수광양항만공사(YGPA)는 15일 전라남도, 여수시, 광양시, 남해화학-삼성물산, 포스코홀딩스, GS칼텍스, ㈜한양과 ‘여수광양항 수소 순환형 공유망 구축 기본구상 연구용역 공동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YGPA는 지난해 12월, 항만 내 수소산업 핵심 인프라를 구축, 여수광양항을 수소 선도항만으로 조성하기 위해 민(民)·공(公)이 함께 참여하는 여수광양항 수소사업 실무협의회를 구성해왔다. 

실무협의회에서는 항만 내 수소생태계 조성을 위해 항만 전체를 아우르며 관계기업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수소 배관망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 이를 위해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YGPA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여수광양항 내 수소 수요·공급 현황은 물론 관련 사례, 법·제도, 기술 등을 검토하고 공유망 구축 계획 수립 및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등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박성현 사장은 “여수광양항은 관련 산업 인프라와 더불어 넓은 배후부지를 확보하고 있는 등 수소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최고의 항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신성장 동력인 수소산업을 여수광양항에 육성하기 위한 첫걸음을 민간과 공공이 함께 내딛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연구용역이 성공적으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석주 기자
신석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