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이어 두 번째…하동발전내 LNG탱크 2기 건설
정부 재무위험기관 지정에 신규 대규모 투자사업 가능할까

하동화력발전소 전경.
 중부발전에 이어 남부발전도 LNG터미널 건설 계획에 대한 KDI 예비타당성조사 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확인됐다.(사진은 하동화력발전소 전경)

[에너지신문] 발전공기업의 LNG터미널 건설 검토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중부발전에 이어 남부발전도 LNG터미널 건설 계획에 대한 KDI 예비타당성조사 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남부발전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LNG터미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한데 이어 지난해 9월 기획재정부에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 이후 일부 수  정계획안을 제출해 KDI 예비타당성조사 평가를 받았으며 지난 6월 7일 중간 보고에 이어 6월 30일 최종 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9월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당시 남부발전은 하동석탄화력 2~5호기 대체용으로 하동발전본부내 20만㎘급 2기의 저장탱크를 포함한 LNG터미널 건설을 추진키로 하고, 2026년 12월과 2036년 6월 각각 1기의 저장탱크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올해들어 기존 LNG터미널 계획을 일부 수정해 하동발전본부내 9만 5400㎡에 약 8000억원을 투입해 2027년 12월과 2028년 12월 각각 1기의 저장탱크와 기화시설, 접안부두 등을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발전공기업 중 처음으로 중부발전은 지난 3월 30일 KDI(한국개발연구원)로부터 지난해 5월 신청했던 보령화력 부지 내 20만㎘급 2기의 저장탱크를 포함한 LNG터미널 건설 계획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에서 발전공기업 중 처음으로 ‘사업추진이 타당하다’는 조사결과를 받은 바 있다.

중부발전은 총 7200여억원을 투자해 2026년 12월에 1기의 LNG저장탱크와 기화송출설비, 2027년 12월에 1기의 LNG저장탱크를 각각 준공한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접안시설은 기존 시설을 활용할 예정으로 알려진다.

중부발전에 이어 이번 남부발전의 LNG터미널 건설 계획에 대해서도 KDI 예비타당성조사 평가가 통과됨에 따라 LNG터미널에 대한 무리한 과잉투자와 국가적 중복투자 우려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동서발전과 남동발전도 LNG터미널 건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중으로 이후 KDI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어서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특히 러-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글로벌 물가인상으로 인해 LNG터미널에 들어가는 시멘트, 철강 등 원자재가격과 물류비용 상승, 중대재해법 적용 등으로 공사기간이 예전보다 늘어나고 인건비가 오른 상황에서 당초 계획보다 20~30% 높은 투자비가 들어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발전공기업의 LNG터미널 건설 최종결정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지난 6일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의 재무상황이 20점 만점에 14점 미만이거나 부채비율이 200% 이상인 기관 14곳을 특별 관리 대상인 재무위험기관으로 선정하면서 에너지공기업 12곳을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됐다.

특히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지역난방공사와 함께 발전공기업 5사도 사업 수익성 악화(징후) 기관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기 때문에 대규모 투자를 동반하는 신규 LNG터미널 사업 투자가 원활할지도 의문이다.

이미 민간기업에서는 GS와 SK E&S의 합작사인 보령LNG터미널, 포스코에너지의 광양LNG터미널의 증설이 진행되고 있고, 한국석유공사·SK가스·MOLCT가 참여한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HDC 현대산업개발과 한화에너지가 합작한 통영에코파워, 임대를 목적으로 상업용 LNG터미널을 운영하는 (주)한양의 동북아LNG허브터미널이 LNG저장기지를 건설중에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부발전에 이어 남부발전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는 충분히 예상된 일이지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인허가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며 “ 가스공사와 민간의 LNG터미널 건설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공기업이 저마다 자체 LNG터미널을 건설할 경우 국가 차원의 수요 대비 저장용량이 포화할 수 있고, 효율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 중복투자와 과잉투자 논의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