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원희 연구원, ‘우크라이나 사태, LNG시장 영향’서 밝혀
유럽 가스수급 불안 재점화 … 현물 LNG가격 고공행진
카타르ㆍ미국 2세대 신규 가동 … 슈퍼싸이클 가능성 대비해야

▲ 국제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 국제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에너지신문] 러-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가격 상승과 물가상승 압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당분간 국제 현물 LNG가격의 고공행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2020년대 중반부터는 LNG공급능력 증설이 급증하면서 국제 LNG현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거나 오히려 현물 LNG가격이 급락하는 슈퍼싸이클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같은 전망은 최근 한국가스공사 경제경영연구소가 발간하는 계간지 ‘가스산업(여름호)’에서 한원희 연구원이 발표한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 LNG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한 연구원은 러-우크라이나 전쟁이후 전대미문 수준까지 급등했던 국제 현물 LNG가격은 5월이후 서방 제재에 맞선 러시아의 보복 대응이 강도를 더함에 따라 유럽의 가스수급 불안이 재점화되면서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EU는 ‘REPowerEU' 계획을 통해 2022년말까지 러시아산 가스수입의 2/3(100Bcm)를 축소하고 역내 지하저장설비들에 대해 11월 1일까지 가스 재고를 80%까지 의무적으로 비축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Yamal-Europe과 Nord Stream의 공급중단과 축소 등의 러시아 보복 대응으로 인해 해당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럽의 가스 수급 불안 여파는 고스란히 국제 LNG시장에 전가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한 연구원의 관측이다.

한 연구원은 국제 LNG시장은 향후 몇 년간 세계 LNG 공급능력 증설이 둔화되는 가운데 유럽의 LNG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Freeport LNG의 공급차질과 함께 2022년 3000만톤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의 LNG수요 급증으로 인해 아시아와의 LNG 구매 경쟁이 격화돼 당분간 국제 현물 LNG가격의 고공행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후 사상 최고 수준까지 폭등했던 현물 LNG가격은 비수기를 맞아 잠시 주춤했지만 하절기를 앞둔 6월 이후 Freeport LNG 가동중단과 Nord Stream의 공급축소라는 수급 불안 요인이 겹치면서 양대 지역간 LNG구매 경쟁을 격화시켜 당초 전망 이상으로 당분간 국제 현물 LNG가격의 고공행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이후 급증한 유럽의 LNG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카타르와 미국의 2세대 신규 LNG 공급 프로젝트들에 대한 신규 투자가 발 빠르게 이어지고, 건설중인 세계 LNG공급 능력이 급증하는 2020년대 중반부터 국제 LNG 현물 가격도 안정세를 보일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세계 최대 LNG생산국 중 하나인 카타르가 대규모 증설에 나서고 있고 미국의 2세대 LNG프로젝트들을 중심으로 2022내 연간 6000만톤에 달하는 신규 LNG 공급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투자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Plaque-mines LNG Phase 1(연간 1330만톤) 프로젝트가 지난 5월 최종투자결정을 내렸고, Corpus Christi Stage 3(연간 1000만톤), Driftwood Phase 1(연간 1100만톤) 등 미국 2세대 대형 LNG프로젝트들에 대한 최종 투자결정이 임박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이후 미국은 3월 25일 EU에 2022년 15Bcm(1100만톤), 2030년까지 연간 50Bcm(3700만톤)의 추가 LNG공급을 약속하면서 가동중인 설비의 최대 용량 수출 승인, 신규 LNG프로젝트들에 대한 조기 승인 등을 추진하면서 유럽으로의 LNG 공급증량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에너지안보 확보,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전환 가속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중장기적인 LNG 수요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라며 “이러한 가운데 과거 주기적인 시황 변동의 경험에서 보았듯이 국제 LNG시장의 슈퍼싸이클 가능성에 차분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유럽의 천연가스 재고 시나리오
▲ 유럽의 천연가스 재고 시나리오
▲ 2022년 유럽 LNG 수요 전망
▲ 2022년 유럽 LNG 수요 전망
▲ 유럽 FSRU 인수기지 계획
▲ 유럽 FSRU 인수기지 계획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