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에너지 선도 기술 개발 위해 인프라와 노하우 공유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탄소포집 기술 실증 프로젝트 수행
미래성장 신사업, 탄소중립 친환경 에너지 투자 다각도 접근

[에너지신문] S-OIL은 연료전지 전문기업과 협업, 친환경 수소, 연료전지, 신에너지 사업의 연구개발 업무를 공동 수행한다. 

▲ 이정익 S-OIL 전무(왼쪽)와 이태원 FCI 대표가 지난달 29일 대전 유성구 FCI 본사에서 R&D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 이정익 S-OIL 전무(왼쪽)와 이태원 FCI 대표가 지난달 29일 대전 유성구 FCI 본사에서 R&D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S-OIL은 연료전지 기반으로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프씨아이(FCI, Fuel Cell Innovations)와 연구개발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양 사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연료전지 연료 다변화 연구와 실증, 이를 활용한 사업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암모니아 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공정 개발, LNG·LPG·암모니아·수소 등 연료 맞춤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제품 기술, 연료전지를 활용한 이산화탄소 포집과 재이용 기술 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실증 프로젝트와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블루·그린수소 생산과 활용 기술, 그린수소를 이용한 이퓨얼(e-Fuel) 및 이케미컬(e-Chemical) 생산 기술, 연료전지와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발전사업 개발에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S-OIL 관계자는 “서울 마곡 소재 S-OIL 기술개발(R&D)센터 등 회사가 보유한 인프라와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결합, 경쟁력 있는 친환경 수소, 연료전지, 신사업 에너지 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개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OIL은 지난해 3월 FCI의 지분 20%를 확보,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수소산업에 진입을 본격화했다. 

FCI는 한국-사우디 합작기업으로, 40여 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방형 혁신을 위해 스위스·미국 등의 유수 연구기관과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 한국 및 해외시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위해 협업하는 등 다양한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S-OIL은 새 성장 전략 ‘비전2030’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정유·석유화학·윤활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연료전지·리사이클링 등 신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ESG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수소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수소산업 전반의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S-OIL은 올해 1월 사우디아람코와 저탄소(lower carbon) 미래 에너지 생산 관련 연구개발(R&D), 벤처 투자 등 대체 에너지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S-OIL과 사우디아람코는 경쟁력 있는 블루수소와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들여와 저장·공급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잠재 기회발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었다. 블루수소, 블루 암모니아의 국내 도입과 공급을 위한 연구개발(R&D)에도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S-OIL은 사우디아람코와 수소생산, 탄소포집 관련 신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탄소중립 연료인 이퓨얼의 연구와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관련 기술 개발도 함께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에너지 신기술과 탈탄소 관련 사업 분야의 국내 벤처기업에 공동 투자하고 이를 통한 관련 신기술 확보에도 협력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