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광물재자원화포럼 창립위원회 발족…8개 회원사 참여
니켈 등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탄소중립 기여 목적 추진

[에너지신문] 니켈, 코발트 등 핵심광물의 재자원화산업 육성을 위한 민·관 합동포럼 창립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된다.

▲ KOMIR 등 8개 기업 참석자가 핵심광물 재자원화포럼 창립 준비위원회 발족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OMIR 등 8개 기업 참석자가 핵심광물 재자원화포럼 창립 준비위원회 발족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은 18일 한국금속재자원산업협회와 공동으로 ‘핵심광물재자원화포럼(가칭) 창립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앞서 지난 6월 재자원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양기관은 수입 의존도가 절대적인 니켈, 코발트 등 핵심광물의 국내 재자원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업‧정부‧공공 간 교류‧협력을 증진하고 발전 방향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준비위원회에는 KOMIR, 한국금속재자원산업협회 등 총 8개 회원사가 참여하며, 연내 포럼 창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규연 KOMIR 사장은 “재자원화산업은 핵심광물 공급망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자원공급원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번 포럼 창립을 통해 기업, 정부 및 유관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