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원별 수급 관리체계 강화 … 매주 재고 점검
현물구매, 해외지분투자 물량 등 천연가스 조기 확보

▲ 에너지 수급동향 긴급 점검회의가 30일 세종청사에서 열리고 있다.
‘민관 합동 에너지 수급 비상대책반’이 본격 가동된다. (사진은 산업부의 에너지 수급동향 긴급 점검회의 모습)

[에너지신문]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상황에 민관 합동 비상대책반이 본격 가동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박일준 제2차관 주재로 한전 남서울본부 5층 대회의실에서 ‘민관 합동 에너지 수급 비상대책반’ 1차 회의를 열고 에너지원별 수급 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국내 에너지 수급 현황 및 동절기 대비 계획을 점검한다.

이날 회의에는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을 비롯해 한국전력공사 및 발전5사, 전력거래소,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대한석탄공사 등 공기업과 GS에너지ㆍSK E&Sㆍ포스코에너지 등 민간기업이 참석해 천연가스‧석유‧석탄 등 주요 에너지 수급 현황 및 동절기 대비 계획을 살핀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세계 에너지 시장의 불안정이 지속됨에 따라 올해 겨울 에너지 가격 상승과 글로벌 에너지 공급난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글로벌 에너지 가격은 지난 1월 대비 천연가스 현물가격은 2.3배 수준, 석탄은 2.5배 수준 가까이 상승했으며, OPEC 감산 우려 등으로 불안 요소가 남아 있어 유가도 배럴당 100불 내외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실제 천연가스(JKM 기준)는 올해 1월 4일 29.36$/백만Btu에서 3월 7일 84.7$/백만Btu로 최고가를 기록했다가 8월 26일 66.56/백만Btu의 높은 가격을 기록했다.
호주 석탄(NEWC 기준)는 1월 4일 179.68$/ton에서 5월 23일 463.0$/ton로 최고가를 기록했고 8월 26일 443.51$/ton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Dubai유는 1월 4일 77.51$/bbl에서 3월 9일 127.9$/bbl로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8월 26일 99.68$/bbl을 나타냈다.

특히 천연가스의 경우 유럽 국가들의 러시아산 가스 수입 감소와 함께 에너지 시장에서 대체 물량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들은 불필요한 가스 및 냉‧난방 사용 금지, 원전․석탄발전 수명연장 등‘가스 대란’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EU는 7월 회원국의 천연가스 사용량 15% 자발적 감축 등 가스 절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영국은 2022년 10월 전기ㆍ가스비 상한이 전년동기대비 2.8배 상승, 신규 가스보일러를 단계적으로 금지했고, 독일은 2021년 1월에 비해 올해 6월 전기요금이 68% 상승, 공공시설 난방 19℃, 원전 3기 연장 검토ㆍ석탄 4.3GW 재가동 중이다. 프랑스는 전기요금 인상률 상한, 개문냉방ㆍ심야간판 금지, 원전6기 건설ㆍ석탄1기 재가동 등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부는 “그동안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지만 전력, 난방 등 에너지 수요가 높아지는 동절기를 앞두고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이 가중되고 이에 따른 국내 에너지 공급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우려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민관 합동으로‘에너지 수급 비상대책반’을 마련하고, 천연가스ㆍ석유ㆍ유연탄 전력대응반을 구성해 1~2주 단위로 에너지 가격 동향 및 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비상시 신속한 대응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특히 천연가스는 수급 관리에게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물구매, 해외지분투자 물량 도입 등을 통해 필요물량을 조기 확보하고, 가스공사ㆍ직도입사를 포함한 국내 재고 관리 현황도 밀착 관리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로 인해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현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긴밀한 에너지 수급 점검 체계를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그는 “다양한 위기 발생 가능성에 미리 대비해 국민들의 일상과 우리 경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에너지 분야별 주요 공기업‧민간기업이 상시 즉각 대응을 위해 만전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한 에너지 기업들은 동절기 에너지 수급 계획 및 비상시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민관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토록 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9월중 장관 주재로‘에너지정책 자문위원회’를 발족ㆍ개최해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의견 수렴과 국내 에너지 수급 및 가격 안정화를 위한 구체적 대응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