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액화석유가스(LPG) 이용·보급 시책 수립 시행
수소 융·복합 충전소 전환 등 신수요 창출 적극 지원
농어촌 읍·면단위, LPG배관망 가스인프라 확충 추진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도시·농어촌 간 에너지비용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LPG 배관망’ 인프라를 확충하고, 기존 LPG충전소를 활용, 수소‧전기 융복합 충전소를 확충하며, LPG 선박 벙커링 산업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선다. 

▲ SK가스인천논현충전소전경.
▲ 산업부는 신수요 기반 창출을 위해 LPG 충전소 인프라를 활용한 융·복합 수소충전소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사진은 SK가스인천논현충전소 전경.

6일 산업부는 LPG의 5년간 수요전망과 이에 따른 LPG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과 추진과제를 담은 ‘액화석유가스(LPG) 이용‧보급 시책’을 발표했다.

이 시책은 LPG 수급 예측을 바탕으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제3조의2에 따라 2년 주기로 수립하는 계획으로, LPG 수급전망에 대한 분석과 LPG 업계, 유관기관 등 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또한 탄소중립‧수소경제 이행과정에서, LPG 역할 재정립과 관련 산업 대응과제 및 추진전략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에너지경제연구원의 LPG 중기 수급전망 분석과 업계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시책이 수립됐다. 

국내 LPG 수요는 지난 1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중기 LPG 수급 전망 연구’에 따르면 2020년 약 1019만톤 대비 2026년 1111만톤으로 소폭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됐다.

2020년 기준, 수요의 용도별 비중은 산업용(석유화학 등) 59.0%, 수송용 26.1%, 가정‧상업용 14.9% 순이었고, 제품별로는 프로판 64.0%, 부탄 36.0%로 조사됐다. 

또한 향후 5년간(~‘26년) 수요는 전기‧수소차 증가 및 LPG차량 감소에 따라 수송용은 21.4%로 줄어들고, 납사대비 가격 경쟁력에 따라 산업용(석유화학 등) 수요는 63.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산업부는 분산형·보완 에너지인 LPG를 적정하게 활용, 서민들과 농어촌 지역 주민들 삶의 질을 개선하는 3대 전략과 7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LPG 가스공급 인프라를 확충한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지역에 LPG 배관망 구축 등을 통해 도·농간 에너지 사용 불균형 격차 해소와 사회적 배려계층(복지시설 등)의 에너지 복지실현에 기여토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미 추진 중인 LPG배관망 구축사업(대규모 : 군단위, 소규모 : 마을단위)을 읍‧면단위(중규모 : 150~1000세대, 예타추진)까지 확대한다.

또한 도시가스 미공급 농어촌 지역의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LPG저장탱크’ 보급에 속도를 낸다. 특히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에너지 취약계층인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LPG 소형저장탱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LPG용기 시설개선 사업, 가스안전관리 융자 등을 통해 서민층 LPG 사용가구의 노후 LPG 공급시설 개선 등을 지속한다.

▲ LPG 수급 구조 전망.
▲ LPG 수급 구조 전망.

여기에 LPG 혼소, LNG-LPG 겸용 발전, 수소제조 등 LNG 수급 위기 발생을 대비 에너지 수급관리 활용을 통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데 역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PG 유통·가격 안정화 기반을 조성한다. 다단계 고비용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충전‧판매업의 대형‧집단화, 공동배송센터 등 LPG 충전·판매업의 유통구조 합리화를 적극 지원하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LPG 품질·정량검사 지속 추진, LPG 가격·수급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서민 연료인 LPG에 대한 가격 안정화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정지·음성안내 등 안전장치 및 결제기능 장착을 통해 충전원 없이 직접 충전이 가능한 LPG차 셀프충전소를 실증해 인건비 절감 등 유통비 절감으로 소비자 가격 인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개소 이내 LPG셀프충전소 실증특례(2년) 허용(’21.5.31)했고, 실증특례 실시 등 안전성 검증 후 법제화 등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신수요 기반 창출을 적극 지원한다.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중간 가교(bridge) 역할을 할 수 있도록 LPG 충전소 인프라를 활용한 융·복합 수소충전소 전환, 연료전지 등 분산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슈퍼스테이션 거점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LPG소비에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수송 부문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수송용 LPG 연료에 대한 세제 혜택 지원, 국제가격 급등시 LPG 유류세 인하 등 가격 안정대책을 마련하고, 탄소중립 전환기에 대체·보완연료로서, 소상공인·사회적 배려계층 등이 저공해 LPG자동차를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전력 다소비 시설 하‧동절기 전력피크 분산을 위해 주요 냉난방
기기인 EHP를 가스기반 GHP로 전환·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친환경 LPG선박 벙커링 사업 기반을 마련, 친환경 LPG 추진 선박 관련 법령‧제도 정비 및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선다.

아울러 관공선 친환경연료 사용 유도, 친환경 선박 인센티브 등 기조에 따라, 다양한 LPG엔진 실증을 통한 LPG선 시장 확대 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LPG업계, 유관기관 등과 향후에도 함께 긴밀히 소통하면서,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LPG가 중요한 중간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책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LPG는 가스체 에너지원로서, 기존 화석연료 대비 LPG의 친환경성과 분산형(저장‧수송 용이) 장점이 있다”며 “이번 LPG 이용·보급 시책 추진을 통해서 지리적·경제성 여건 등으로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못하는 농어촌 소외지역의 에너지사용환경이 개선되고,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도 LNG와 더불어 중간 가교 에너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LPG 충전업계와 판매업계는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가교에너지로서 역할과 LPG산업 경쟁력을 제고를 위해, 지난 8월 30일 LPG업계 간담회에서 LPG 유통업계간 상생 MOU를 체결하고 정부정책에 적극 발맞추기로 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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