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서 배터리 혁신기술 선보여
배터리 혁신 소재‧급속충전‧전고체 전지기술 등 관심 고조
핵심 기술력으로 상용차 특화 배터리 모듈 및 팩 소개

[에너지신문] 삼성SDI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 Hannover 2022)’에 참가, 삼성SDI만의 상용차에 특화된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선보였다.

▲ 삼성SDI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 전시관 전경.
▲ 삼성SDI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 전시관 전경.

삼성SDI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독일 하노버 메쎄(Hannover Exhibition Grounds)에서 열리는 IAA 2022에 참가해 상용차 고객사를 위한 비공개 부스를 마련하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 및 제품을 전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독일 IAA는 뮌헨(홀수 해)과 하노버(짝수 해)에서 각각 승용차, 상용차 전시회로 번갈아 열린다. 삼성SDI는 2013년부터 IAA에 참가해왔으며 올해는 국내 배터리업체 중 유일하게 참가했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견인한다(Heading Towards a New Horizon)’라는 주제로 배터리 소재 기술력, 품질관리, 대량생산 역량 등 핵심역량을 강조했다.

또한 상용차 고객들에게 삼성SDI만의 기술력으로 상용차에 특화된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우선,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와 독자적인 특허를 가진 SCN(Silicone Carbon Nanocomposite) 소재 기술 등을 통해 고에너지밀도와 급속충전, 장수명 성능을 향상시킨 P6(각형 6세대 배터리)를 소개했다.

아울러 ‘코발트 프리(Co-Free)’ 및 전고체 전지를 포함한 각형, 원형 배터리 로드맵을 선보여 고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삼성SDI만의 상용차에 특화된 스케일러블(scalable) 모듈/팩 혁신기술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배터리의 에너지, 충전시간, 수명 등을 상용차 모델별로 최적화하여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배터리업체들에 있어 상용차 분야는 성장성 측면에서 매력이 높은 시장이다. 적재용량에 따라 전기 상용차(600~1000kWh)에는 승용차(75~80kWh)에 비해 8~13배 많은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츠앤마켓츠(Markets and Markets)에 따르면 전세계 전기상용차 시장은 2022년 35만 3000대에서 2030년 314만대로 약 9배(연평균 31.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삼성SDI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최고의 품질을 바탕으로 상용차에서도 특화된 삼성SDI만의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새로워진 전기차 시대를 견인하기 위한 삼성SDI의 기술경쟁력 및 품질, 나아가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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