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수급소위-전력거래소 전문가 초청 토론회 마련
지역 전력수급 전망·시장개편·수요창출 방안 등 논의

[에너지신문] 전력수급기본계획 자문기구인 '제주수급 소위원회'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관련, 제주지역 중장기 전력수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수급 소위원회는 각 분야 전문가 총 10명으로 구성되며, 올해 총 4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10차 전기본 수립과 관련, 재생에너지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는 제주지역의 중장기 수급전망 진행 상황 등을 지역 에너지 및 경제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제주도는 도 차원의 2030 CFI(Carbon Free Island) 정책 추진에 따라 재생 발전설비 용량이 지역전체 설비의 40%에 도달했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의 급격한 증가로 봄·가을철 전력수요를 초과한 잉여 전력이 발생, 불가피한 출력조정이 시행되는 등 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변동성 대응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 제주지역 중장기 전력수급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제주지역 중장기 전력수급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10차 전기본에서는 제주지역의 수급안정성을 유지하고 계통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집중 검토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10차 전기본 수립 관련 지역 전력수급 전망 △지역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을 위한 ESS 도입방안 △제주지역 전력시장 개편방향 △재생에너지 수용력 확대 방안 등에 대해 전력거래소 및 제주도청의 주제발표와 지역 경제·에너지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 제주지역 전력수급 전망(제주소위·전력거래소)

제주수급소위는 제주지역 GRDP 증가 및 전기차 보급 확산 등으로 2036년 제주지역 최대전력이 1660MW로 9차 계획 수립 당시보다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제주지역 전력수요 피크 시간대가 9차 계획에서는 주간으로 형성됐던 것과 달리 10차 계획에서는 야간 시간대로 변경됨에 따라 전력피크에 기여하는 재생설비(태양광, 풍력)의 실효용량이 급감하했며,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동·하계 피크에 대응하기 위해 2036년까지 약 580MW 규모의 발전설비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신규 발전설비 도입 과정에서는 안정적 전력수급과 계통 유연성 확보, 탄소중립 추진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될 예정이다.

■ ESS 등 유연성 자원 도입방안(전력거래소)

제주 CFI 계획 추진에 따라 신재생 설비가 대규모로 지속 보급될 경우 출력제어 증가가 불가피하며, 계통 안정성 확보와 지역 전력수급에 대응하기 위해 막대한 규모의 유연성 자원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에 우선 단기적으로 260MWh 규모의 ESS를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며, 이를 위해 '중앙계약시장' 방식의 도입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중앙계약시장은 중앙경매자가 개설한 시장에서 경쟁입찰 및 장기계약을 통해 향후 필요한 전원의 물량을 사전에 확보할 수 있다.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저장설비을 구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전력 수급상황과 경제성, 계통여건 등을 종합 고려한 유연성 자원믹스(배터리 ESS, 소규모 양수 등)가 필요하며 이러한 변동성 대응 여건을 우선 감안한 합리적인 재생 설비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 전력시장 제도개선 방안(전력거래소)

시장원칙에 기반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간헐성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 주력 전원으로서의 책임성 제고를 위한 전력시장 개편의 일환으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실시간 시장 △예비력 시장 등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제도 도입을 통해 실시간 수급 상황을 반영한 정산체계를 확립하고 유연성 자원의 수익성 제고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을 통해 2023년 하반기 제주지역에서 시범 도입하고 이후 전국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재생에너지 수용력 확대 방안(제주도청)

제주지역의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함으로써 출력제어를 완화하고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섹터커플링(sector coupling)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전력을 가스, 열 등 다른 에너지 형태로 변환·저장해 필요한 시점 및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제주에서는 국가공모과제를 통해 P2G(전력→수소), P2H(전력→열), P2M(전력→수송) 등 실증과제가 진행 중이며 2030년까지 약 38MW의 전력수요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사업화 노력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산업육성 등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김세호 제주소위 위원장은 "전력은 지역 경제와 도민 삶의 근간으로, 전국 대비 작은 계통인 제주가 탄소중립을 선도하면서 동시에 전력수급·신뢰도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이지만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개명 제주대 교수는 "재생에너지를 확대해 나가면서 전력 공급의 안정성도 지켜내기 위해서는 지역 구성원의 동참과 노력이 요구된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내야한다"고 밝혔다.

향후 제주수급소위와 전력거래소는 지역의 안정적인 전력수급과 재생에너지의 합리적 확대를 위해 정부, 제주도청, 에너지 유관기관, 학계 등과 협력, 의견수렴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