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술 플랫폼 전문기업 거듭날 것”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소 구축 달성
평택 이어 부산, 완주, 평창 수소생산기지 구축

[에너지신문] 에너지 패러다임이 ‘탈탄소’와 ‘친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화석연료 기반의 모든 산업시설이 친환경에너지 기반의 산업시설로 개선돼야 하며, 새로운 에너지 설비 공급 수요도 일정 시점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시대에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없다면 산업 내 다양한 니즈가 충족되지 못하게 되면서 대한민국의 에너지산업 자체가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소외되고 결국 국가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이러한 시기에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기술 솔루션 제공으로 탄소중립사회 실현에 기여하고, 탄소중립사회를 선도하는 에너지기술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는 기업이 있다. 바로 한국가스기술공사 얘기다.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리더하고 있는 한국가스기술공사의 조용돈 사장을 만나 수소사업 추진 현황과 계획,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언을 들었다.

Q. 가스기술공사의 목표와 비전은?
우리 가스기술공사는 기존에 축적한 역량과 더불어 현재 새로운 사업포트폴리오를 통해 확보한 민간 협력업체 및 파트너사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에너지기술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설비 공급 외에도 기존설비 개선 등 다양한 정부·지자체, 민간의 고객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큰 힘이 되고자 한다.

Q. 현재 추진중인 수소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은?
2019년부터 수소충전소 구축 업무를 시작해 현재까지 상용 5개소, 승용 15개소 등 총 2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완료했다.

2022년 8월 현재 기준으로 상용 15개소, 승용 13개소 등 28개소 수소충전소에 대해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향후 2025년까지 100개소에 달하는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평택항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을 통해 대용량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단편적인 수소충전소 구축을 넘어 수소차 연계 운송, 환승 등 수소 친화형 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수소인프라와 시너지를 창출하는 미래형 친환경에너지 교통체계를 만들어 갈 것이다.

우리 공사는 수소공급 인프라 뿐만 아니라 생산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7월 평택 수소생산기지를 준공해 일부 설비의 상업 운전을 시작했고, 현재 부산과 완주, 평창에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수소생산기지가 구축되면 향후 총 4개소의 생산기지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준공한 평택 수소생산기지의 경우 일일 약 7톤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 경기도 남부권역 내 최대 수소생산공급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강원도 평창 대관령에서 추진하는 수소생산기지의 경우에는 대관령 풍력을 이용해 수전해를 기반으로 하는 그린수소 생산시설이다.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기반의 그린수소는 결국 수소경제의 최종 지향점이지만 기술적인 문제와 재생에너지 수급 여건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가스기술공사는 미래 수소경제 분야의 선도적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해 강원도, 한화와 함께 민관공 협력을 통해 그린수소 분야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2월 수소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향상하고 수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튼튼한 수소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목표로 ‘수소 산업 전주기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정부와 대전광역시로부터 구축비 285억원과 운영비 150억원을 각각 지원받아 출범한 전주기센터는 수소제품의 글로벌 표준화와 수소 전주기 제품 국산화 및 품질향상 기술혁신, 그리고 수소 전주기 제품 밸류체인 구성을 통한 수소 생태계 육성을 3대 핵심가치로 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센터 운영을 통해 다양한 수소 부품과 제품의 성능·내구성을 시험·평가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계부터 상용화까지 수소기업의 제품과 부품개발, 사업화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와 산업계에서는 수소전주기 센터의 시험·평가·지원 원스톱 시스템을 통해 수소 관련 원천기술 확보가 용이해지고 수소 산업 생태계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액화수소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소 가격의 인하가 필수적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운송에 있어 경제성과 안전성이 우월하다. 수소가 대기압에서 액체로 저장됨에 따라 위험성이 줄어들어 국민들의 수용성이 높아질 것이며, 부피가 불과 1/800로 줄어들기 때문에 충전소 부지선택이 수월해지고 운반비용이 1/10수준으로 저렴해지는 등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최대 액화수소플랜트 인프라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및 기술자문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연간 3만톤 규모의 수도권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실현할 것이다.

또한 강원도 액화수소 규제자유 특구 실증사업을 통해 액화수소 이송펌프 BOG(증발가스) 최소화를 포함한 공정개발과 액화수소충전소 안전성·경제성 실증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강원도 평창 대관령에서 추진하는 수소생산기지와 같이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액화수소 사업 추진…수소 가격 인하 필수적
수소 적정가격 산정이나 정부 지원 방안 시급

Q.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은?
최근 수소충전소 연료공급 부족문제가 발생해 강원도, 충청도,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는 충전을 못하거나 제한 충전을 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원재료 인상에 따라 산업용 수소 가격이 인상됐거나 계속해서 인상될 예정이다. 그러나 산업용 수소와 달리 수송용 수소는 제조원가, 운송비 등 원가 상승으로 공급사 부담이 이미 증가했지만 공급가격이 고정되는 바람에 공급사(생산사업자 포함)에서 공급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른 수소가격 인하 정책은 현실성이 떨어지므로 적정가격 산정이나 정부의 지원 방안 등의 실질적 해결방안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원유·LNG 요금 폭등에 따라 차량충전 수소제조용 도시가스 가격이 2021년 1월 497원/N㎥에서 2022년 9월 991원/N㎥으로 99% 급등했다. 이에 따라 개질수소의 경우 제조원가가 급상승해 부생수소 대비 가격경쟁력을 잃어 공급사에서 구매를 꺼리는 실정이다.

또한 전국 수소충전소의 절반 이상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수소차 활성화 유도와 예산상의 이유로 판매가격 인상에 소극적이다. 더구나 생산원가에도 못 미치는 판매가격을 요구하고 있어 개질수소는 생산하면 할수록 손실이 발생하는 상황으로 생산사업자의 손익에 악영향을 미칠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사태가 단시간에 해소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수익성 개선도 기대할 수 없는 처지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급기야 생산을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수소공급 차질이 발생해 초기 수소경제 정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기 전에 빠른 시간안에 수소공급, 판매가격 인상 등 정부의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Q. 해외 수소사업 참여 현황과 향후 계획은?
우리 공사는 해외 수소사업에서도 재생에너지 기반 해외 실증사업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의 해외 수소사업 진출의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해외 수소사업의 경우에는 신규시장이라는 수소산업의 특성상 독자 진출보다는 민관공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지난해 ‘UAE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13개 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UAE 현지 수전해 기술 기반 버스 차고지형 수소충전소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프로젝트에서 해외 수소버스 차고지형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 및 실증, 모듈화 수전해 수소 생산기술의 개발과 실증 역무를 담당하고 있다.

2021년 4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57개월 동안 총연구비 340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며, 고온다습한 중동지역에서 맞춤형 수소충전소 모델을 실증 개발해 향후 대한민국의 중동 수소사업 진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국내 최초로 한-호주 간 공동연구를 통해 액화수소 수출입 터미널 설계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가스기술공사, KAIST, 한국해사기술 등과 호주의 LH2 Energy Elecseed가 참여해 해외 현지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경제적으로 국내까지 운송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Q. 법 제도적으로 개선돼야 할 부분이 있다면?
올해 5월 국회에서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 등을 포함한 수소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를 통해 민간을 중심으로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올해 9월 산업부는 규제특례심의를 통해 액화수소플랜트에 대한 실증특례를 승인하는 등 법이나 제도적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 속에서도 수소인프라 시설에 대한 실질적 안전관리를 위한 부분은 다소 부족하다고 보인다. 늘어나는 수소인프라에 대한 실질적 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법이나 제도가 보완돼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기 수소경제 정착을 위해 수소 인프라를 폭발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나 인명피해 발생만으로도 수소산업은 크게 위축될 수 있다. 이에 늘어나는 수소 인프라에 대해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는 법과 제도를 신속히 보완해야 한다.

철도, 가스, 전기 등 기반시설에 관한 법률에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각 기관간 역할 분담에 있어 ‘시설관리기관’을 별도로 두는 경우가 다수 있다.

철도의 경우에는 법령으로 역무를 구분했고, 천연가스·전기의 경우에는 공급회사가 자회사 형태의 별도 기관을 설립해 관련시설의 체계적, 효율적 관리를 담보하고 있다.

하지만 수소산업에 있어서는 이러한 ‘시설관리기관’에 대한 근거가 다소 부족하다. 수소법 시행규칙 15조에 의해 수소진흥기관에서 수소생산시설 및 수소연료공급시설의 구축·유지·보수 및 운영에 관한 지원사업만을 수행할 수 있을 뿐이다.

또 안전점담기관에서는 수소용품·사용시설에 대한 검사기준을 수립하고 수소안전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에 대한 사항만을 담당할 뿐이다.

결국 늘어난 수소인프라에 대한 시설안전관리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이러한 부분에서 법·제도가 신속히 개선돼 수소인프라 시설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기관을 지정·운영할 수 있다면 초기 수소 산업시설에 대한 안전을 담보하고 더 나아가서 주민 수용성을 높여 수소경제의 실현을 보다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소 시설관리 전담기관 지정·운영 필요
발 빠른 기준 마련 및 재정지원 이뤄져야

Q.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저는 대한민국의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에서 보다 도전적인 수소경제 활성화 목표와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수립, 집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소산업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향후 신에너지 분야의 주도권을 잡는 것과 동시에 국가경쟁력과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정책지원이 공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최근 미국은 친환경에너지 투자확대 내용을 포함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을 통과시키며,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과 전기차, 수소차 등 클린카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다.

법안 내의 그린부양안과 지난 연말 통과된 인프라 부양안을 합치면 약 580조원에 달한다. 그 중 수소 관련 예산은 약 30조원에 이른다. 그린수소생산 세액공제와 교통, 발전, 상업용, 산업용 수소 허브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며, 탄소포집 설비 건설과 이용에도 약 25조원이 집행될 예정이다.

유럽의 경우에도 러시아산 화석연료 의존도 감축과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한 ‘REPowerEU’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의하면 신재생에너지는 2030년까지 80GW의 추가용량이 증설될 것이며, EU 내 수소 1000만톤에 대한 생산역량과 수입원 확보 등이 추진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세계 주요 국가들은 저마다 수소산업의 표준을 선점하고 기반을 확실히해 전세계의 자본과 기술을 빨아들이려고 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도 2019년 1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2020년 2월 수소법을 제정하고, 2021년 세계 최초로 시행하는 등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시행령 개정이 1년 이상 지연되며, 산업 내 투자계획이 순연되는 등 애로사항이 많다.

수소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발 빠르게 기준들이 마련되고 재정지원이 이뤄져야 민간과 공공이 함께 경쟁력있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