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위한 지열에너지 등 친환경에너지 도입 박차
수열·연료전지 및 미활용에너지 발굴로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신문]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후 약자와의 동행을 시정 과제로 선언했다.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가스·등유 등 에너지비용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에너지자립률이 6%에 불과한 서울시는 에너지 분야에서는 약자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전 국민의 1/5이 살고 있지만 에너지자립률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는 지난 3월 기후위기 대응 신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하고 2030년까지 21%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서울시의 탄소중립을 위한 행보를 살펴봤다.

서울시는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2년 에너지바우처’ 정부 지원사업에 대해 올해 한시적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지원단가도 인상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에너지바우처는 경제적 부담 등으로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취약계층에 전기·가스·지역난방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지난해 5월 서울에너지공사에서 열린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식' 모습.
▲ 지난해 5월 서울에너지공사에서 열린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식' 모습.

기존에는 더위·추위 민감계층(노인, 장애인, 질환자 등) 중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했으나, 주거·교육급여 수급자도 올 연말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기존 서울지역 지원대상인 14만 8000여 가구 외에 추가로 4만 4000여 가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다.

지원금액은 세대원 수에 따라 1인 가구 13만 7000원, 2인 가구 18만 9000원, 3인 가구 25만 8000원, 4인 이상 가구 34만 7000원을 지원받는다. 하절기 바우처는 9000원에서 4만원으로, 동절기 바우처는 11만 8000원에서 13만 2000원으로 가구별 평균 4만 5000원이 인상됐다.

서울시는 “에너지바우처 사업 대상이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주거·교육급여 수급자까지 확대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지원 확대에도 수혜를 받지 못하는 시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약자와의 동행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 이러한 행보와 더불어 최근 속속 내놓고 있는 에너지정책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 위해 2030년까지 신재생 보급 확대
지난 3월 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의 91%가 에너지 소비에서 발생하고 에너지 소비는 석유·가스 등 화석연료에 절대적으로 의존(67%)하고 있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2021년 기준 4.3%(0.8GW)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균형 있게 보급해 2026년 12.6%(1.6GW), 2030년 21%(2.4GW)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해 건물 냉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지열은 재정투자, 민간융자지원, 신축의무화를 통해 600MW를 설치하고 수열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등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305MW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열은 올해 서울시 건물 3개소, 반포 재건축사업, 신축 공공건물 등 18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재정투자 및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로 총 600MW를 설치한다.

수열은 올해 환경부 공모사업 선정지(대상 선정 중)와 반포 재건축사업에 19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총 305MW를 설치한다.

한강 잠실수중보(잠실대교 북측)와 정수시설 배관망 낙차를 활용해 연료비 없이 24시간 상시 가동할 수 있는 소수력발전에도 나선다. 2030년까지 총 5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한다.

서울시는 올해 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에 53MW 규모의 연료전지 보급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공공 유휴부지 발굴 및 민자 투입으로 600MW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서울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적합한 분산형 전력공급시설로 태양광 발전시설의 10분의 1 이하 공간에서 전력과 동시에 열을 생산해 도시형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활용성이 높다.

또한 주유소에 연료전지, 태양광을 설치해 직접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까지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내연차량 감소 추세에 따라 휘발유‧경유 소비량이 줄면서 기존 주유소들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주유업계는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전기차 충전 병행 등 대책 마련에 나서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차량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친환경 차량 충전인프라로 활용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거점시설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2월 금천구 박미주유소를 국내 최초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으로 개장한데 이어 정유사와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올해 10개 주유소 전환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의 주유소‧충전소 544개소(주유소 468, 충전소 76)다.

한편 태양광은 과거 양적 확대에 치중했던 보급정책에서 벗어나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등 신기술, 고효율 중심으로 전환한다. 올해는 공공청사, 태양광 신기술 시범사업 선정지, 철도부지 등에 40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총 800MW를 설치한다.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를 통해 BIPV, 방음벽 태양광 등 15개 신기술에 대한 기술검증을 계속하고 우수 태양광 기술을 공공 시설물에 우선 적용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 국내 태양광 기술의 고도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 건축물의 건축 자재를 건물일체형태양광으로 전환할 경우 설치비의 최대 80%까지 보조금을 지원, 도시미관을 고려한 민간 주도의 신기술, 디자인형 태양광 보급을 촉진한다.

서울시는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규제개선 등 정부 각 부처에 제도개선을 건의, 보급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주유소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 연료전지보급 확대를 위해 지역주민지원 방법 개선, 수열에너지의 범위를 미활용 수자원까지 확대, 건물비상전원인 경유발전기를 연료전지로 대체,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자금지원 확대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탄소중립을 위해 목동운동장 등에 친환경 지열에너지도입을 통해 냉난방비를 30% 감소시킨다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다.

목동운동장 주경기장은 올해 하반기까지 건물 인근 유휴부지에 지중 열교환기를 설치하고, 기존 노후한 냉‧난방기를 지열시스템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열에너지가 도입되면 기존 냉‧난방시스템 대비 약 30% 에너지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실외기가 필요 없어 소음과 진동 발생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청 신청사(4154kW)와 스페이스 살림(1365kW),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1247kW) 등 공공건물에 지열에너지를 도입해 냉난방에 활용하고 있다.

공공건물 지열에너지 도입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시가 올해 1월 발표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2022-2026)’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시는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를 균형있게 보급해 4.3%(0.8GW, 2021년 기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6년 12.6%(1.6GW), 2030년 21%(2.4GW)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중앙정부와 손잡고 스마트에너지 도시 만든다
서울시는 지난 7월 ‘서울시-산업부 에너지효율혁신 협력비전 선포식’에서 산업부와 ‘에너지효율 선진강국 대한민국과 스마트 에너지도시 서울 건설’이라는 공동비전 달성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에너지 공공기관 스마트 에너지솔루션 보급 △주거환경 취약지구 에너지 효율혁신동행 △에코마일리지-에너지캐쉬백 연계 △전기모빌리티 본격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5대 플래그십 프로젝트 공동추진 등이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우선 착수하는 대표 시범프로젝트 2건에는 기업·대학·병원 등 대표적 민간 에너지 수요처와 에너지공공기관 등 18개 기관이 뜻을 모았다.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프로젝트는 기존의 서울시 대형 건축물에 ‘에너지사용량 총량제’가 도입될 수 있도록 에너지다소비 130여개 건물의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연면적 3000 이상 상업·공공건물 1만 3000동을 대상으로 5년 주기로 면적당 에너지소비량 개선 목표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LG사이언스파크, KT클라우드, 한화커넥트, 한화호텔&리조트, 서강대, 삼성병원, 아산병원 등 협약에 참여한 서울시 대표 민간건물들은 면밀한 분석을 위해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서울시에 적극 제공하고, 서울시는 분석·평가를 맡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와 산업부는 서울시가 시 소유 건물, 민간건물에 선도적으로 도입해온 총량제 모델이 2026년 본격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향후 건물 에너지사용량 및 온실가스 등에 대한 관리권한 이양에 대비, 조례 등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서울소재 기업들과 민간참여형 제도정비 및 확산모델을 마련해 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