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갑자기 선선해진 가을날씨와 함께 올해도 변함없이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에너지 분야의 경우 지난 4일 산업부 감사를 시작으로 11일 한전을 비롯한 전력공기업 대상 감사가 치러졌다. 오는 20일 가스 및 자원공기업, 21일 산업부 종합감사를 끝으로 올해 일정은 막을 내린다.

매년 국정감사가 그러했듯, 현안 개선을 위한 날카로운 지적과 논리적인 질의는 거의 볼 수가 없었다. 같은 사안을 두고도 여야 위원 간 시각차가 얼마나 큰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국정감사였다.

의원들이 ‘기선 제압’을 위해 공격적인 말투로 질의한 후, 이에 대해 반박하거나 답변이 길어지면 호통으로 마무리하는 패턴은 일상적인 국감의 풍경이다.

그나마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답변에 나서는 증인들이 무조건 당하고(?) 있지만은 않다. 잘못된 질의에는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때로는 의원들과 언쟁도 벌인다.

국회 산업위 소속 의원들이라 해도 모두가 에너지 전문가는 아니다.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고, 오랫동안 산업위에 몸담고 있는 몇몇 의원들을 제외하면 더욱 그렇다. 비단 산업위뿐만 아니라 국회 모든 상임위가 비슷한 상황이다.

국회의원들은 여야 진영간 대립, 증인에 대한 호통에 앞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의원 질의에 대한 증인의 논리적인 반박은 결국 전문성이 결여된 질의가 그 원인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보다 수준높은 ‘고품격 국정감사’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