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제15회 한중일 석유기술회 개최
탄소중립 시대 대한 석유업계 대응방안 모색

[에너지신문] 한국석유관리원은 지난 18일 중국 석유학회(CPS), 일본 석유에너지기술센터(JPEC)와 함께 ‘제15회 한중일 석유기술회’를 공동 개최하고, 석유산업 기술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 이용구 석유관리원(K-Petro) 경영이사와 주요 참가자들이 '제15차 한중일 석유기술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용구 석유관리원(K-Petro) 경영이사와 주요 참가자들이 '제15차 한중일 석유기술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석유기술회는 동북아 중심국가인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최신 석유 기술정보와 인적 교류, 상호협력 등 석유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각국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국가별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이번 석유기술회는 각국의 탄소중립 및 에너지 대전환 시대의 대응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석회석 회분을 이용한 CO₂ 저감 기술 △탄소중립성에 대한 일본석유협회의 정책 방향 연구 △중국 석유화학기업의 CO₂ 포집기술 산업 적용 등 총 9개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차동형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대전환 등 급변하는 글로벌 에너지 환경변화에 맞춰 한·중·일 석유업계가 함께 새로운 석유시장의 미래가치를 발굴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동북아 기술협력을 넘어 11월말에는 한-중남미 공동세미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