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탄산업계 간담회…수급 안정화 지원 방안 발표
공급량 확대‧민간 주도 구매 유도‧전담기관 지정 등 제시
‘탄산 얼라이언스’ 발족…새로운 지원‧관리 체계 발굴

[에너지신문] 정부가 탄산 공급 안정화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정유‧발전사 등의 다음 연도 정기 보수 일정을 공유하고, 정비일정을 분산‧조정하고, 탄산 구매력이 약한 중소기업 들을 위한 공동구매 모델을 발굴에 협력적인 구매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 탄산(CO2) 밸류체인.
▲ 탄산(CO2) 밸류체인.

산업통상자원부가 이같은 내용을 담은 ‘탄산 수급 안정화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보다 안정적인 수급 방안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10일 산업부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업계 간담회를 열고 ‘탄산수급 안정화 지원방안’과 함께 ‘탄산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가졌다.

날로 늘어나는 탄소 수요, 정부 차원 대책 시급
탄산(CO₂)은 조선·반도체 등 국내 산업 전반에 쓰이는 산업용 가스로, 석유화학·정유사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로 만들어진다.

탄산은 최근 5년간 年 약 78만~83만여톤 수준 생산되는데, 주로 탄산 정제업체(10여개 메이커社)가 반도체·조선·유통 등 대기업과 직거래하거나 중소 고압가스 충전사를 통해 중소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문제는 국내 탄산 수요도 약 75만~80만여톤 수준으로, 국내 원료탄산 공급처 및 공급량의 한계에 부딪힐 경우가 많다는 것.

특히 석유화학·정유업계의 정비일정, 업황 등에 따라 탄산 공급량의 변동성이 심해 탄산 수요업계에서 안정적인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탄산 공급이 불안정해지면, 주로 탄산을 유통하는 충전사 및 이를 통해 탄산을 공급받는 중소 뿌리·조선기자재업체 등에 수급 차질을 우려 산업 성장에 저해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최근에는 신선식품 택배사업의 확대로 인한 드라이아이스 수요와 함께 조선사들의 선박 수주량이 늘어나면서 용접용 탄산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탄산 부족 현상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부 업체에서는 탄산을 수입하고 있지만, 높은 물류비용으로 수입 확대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탄산 수요의 증가가 확실한 상황에서 국내 탄산 공급망의 불안정성을 인식, 정부 차원의 탄산 수급대책 마련을 계속해서 요청해왔다.

수급 안정화 방안 발표…공급량 확대‧민간주도 협력 유도
이번에 산업부가 제시한 안정화 지원 방안을 살펴보면, 우선 탄산 공급망 안정화와 공급량 확대를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에 석유화학·정유·발전사 등의 다음 연도 정기 보수 일정을 탄산제조사 등과 미리 공유하고, 필요시 업체들과 협의해 정비일정을 분산·조정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탄산 공급량 확대를 위해서는 원료탄산 및 탄산 생산·제조 관련 설비 신·증설 프로젝트를 집중 발굴·관리하며, 업체의 규제개선, 애로해소 등을 밀착 지원한다.

산업부가 발표한 2023년도 증설 계획(가동 예정일)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5월), S-OIL(8월), 어프로티움(10월)에 본격 가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는 만약 국내 탄산 생산량 부족할 경우 수입 확대 및 비용부담 완화를 지원하기 위해 ‘수입 보험’ 대상품목에 탄산을 추가(23년 상반기, 무보)하기로 했다.

또한 민간 주도의 협력적인 탄산 구매·수요 대응을 적극 유도한다.

무엇보다 구매력이 약한 중소기업 등을 위해 ‘동반성장지수’(동반위),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보증지원’(중기중앙회) 등 현행 제도·사업을 적극 활용, △대-중소기업 협력사 간 △중소기업 간 공동구매 모델을 발굴해 이를 통한 확산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탄산수급 전담기관 세운다…‘탄산 얼라이언스’ 발족
산업부는 탄산 수급 안정화와 관련 업계의 상생을 위해 ‘전담기관’을 세워, 새로운 지원‧관리체계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체계적 이행을 위해 ‘한국석유화학협회’를 탄산수급 전담기관으로 지정, 산업부와 함께 정기적으로 국내 탄산수급 현황을 점검키로 했다.

▲ 탄산 얼라이언스 구성 및 역할.
▲ 탄산 얼라이언스 구성 및 역할.

또한 원료탄산 공급사의 정기보수 일정, 드라이아이스 수요(하절기) 등을 고려, 5월~9월을 ‘탄산수급 대책기간’(매년 대책기간 조정)으로 정하고, 탄산 유관 협단체와 함께 긴급 가동반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탄산 공급-수요 업계를 대표하는 4개 협단체가 탄산 수급 안정화를 위한 ‘탄산 얼라이언스’를 발족, △탄산 수급 관련 동향 정보 공유 △업계 애로사항 상시 파악 △정책 발굴 및 대정부 제언 등 탄산 수급 안정화를 위한 대안 찾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경호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탄산 수급 안정화와 관련 업계의 상생을 위해 같은 공급망 내에 있는 협단체가 ‘얼라이언스’로 뭉친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업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며 “정부도 업계 수요를 반영한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 개선 등 필요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