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3大 수소경제 성장전략 제시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유통인프라 및 제도적 기반 구축

[에너지신문] 정부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2036년 청정수소 발전비중 7.1% 달성 등 수소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9일 정부는 롯데호텔 서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산업 본격 성장을 위한 새로운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논의했다.

▲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를 주재하에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방향,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전략, 수소기술 미래전략 등의 안건을 논의하고 있다.
▲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를 주재하에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방향,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전략, 수소기술 미래전략 등의 안건을 논의하고 있다.

그간 수소 정책은 수소승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 일부 활용 분야로 국한돼 생산, 저장, 운송 분야 등의 산업경쟁력이 선진국과 격차가 있었다. 

특히 화석연료 기반의 그레이수소 생태계 중심으로 이뤄져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이에 새정부는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국정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정책방향은 3大 성장(3UP) 전략으로 △규모·범위의 성장(Scale-Up) △인프라·제도의 성장(Build-Up) △산업·기술의 성장(Level Up)을 제시했다.

우선 발전·수송 분야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글로벌 수소 공급망을 구축, 청정수소 생태계로 확장해 나간다. 이를 위해 수소, 암모니아 혼소 발전을 실현하고, 수소버스·트럭 등 대형 모빌리티 보급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대규모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또한 인프라·제도 청정수소 활용 촉진을 위한 유통 인프라와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세계 최대 수준의 액화수소플랜트를 구축하고, 액화충전소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암모니아, 액화수소 인수기지를 건설하고,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하고,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수소 사업법 제정,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세계 1등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술 혁신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활용 분야 뿐만 아니라, 생산, 유통 전주기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수전해, 액화수소운송선, 트레일러 등 7대 전략분야를 육성한다.

또한 기술력 있는 수소기업을 발굴, 지원을 강화하고 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혁해나가고, 우리 제품의 수출상품화를 통해 해외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3개의 안건을 통해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행방안도 발표했다.
산업부는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 방안으로,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과 그에 맞은 인프라‧제도를 구축, 수소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30년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구축하고,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 목표.
▲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 목표.

또한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7大 전략분야 육성, 규제완화를 통해 핵심기술확보·수출산업화를 추진키로 하고, 2030년 선진국 수준 기술 확보, 글로벌 1위 품목 10개, 수소전문기업 600개 육성 등을 달성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수소기술 미래전략을 제시하며, 청정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등 수소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를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전해 기술 국산화율 100%, 액화·암모니아 기술 확보, 수소 모빌리티 시장 1위 달성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한편, 정부는 수소경제위원회 사전행사로 ‘서해권역 청정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약식’과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 협약식’에 갖고, 도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을 격려했다.

‘서해권역 청정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약식’에서는 청정수소생산-유통-활용 전주기에 걸친 기업들이 합심해 해외에서 대규모 청정암모니아를 생산, 국내로 도입 후 서해권역에 공급, 청정발전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해외 생산기지, 운송선박, 국내 인수·저장시설 등 구축 과정에 대규모 산업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생산된 청정전력을 인근 산업단지에 공급, 국내 기업의 RE100 이행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 협약식’에는 SK, 효성, 하이창원이 액화수소플랜트와 충전소를 구축하고, 현대차가 수소상용차를 보급하며,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과기정통부가 관련 정책 지원을 강화, 액화수소생태계의 모범사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