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회 석유화학 설비보존 연구회 열려

[에너지신문]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에 설치된 장치류의 안전성을 높이고 진단기술 발전과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고위험 대형가스시설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석유화학 설비보존 연구회를 24~25일 2일간 남해 스포츠파크호텔에서 열었다.

▲ 제59회 석유화학 설비보존 연구회 열리고 있다.
▲ 제59회 석유화학 설비보존 연구회가 열린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면 및 비대면 복합운영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업계와 공사 관계자 약 110여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석유화학 설비보존연구회는 1996년 4월 창립총회를 개최한 이후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이번 연구회에서는 석유화학 및 정유 분야 기업들 중 △한화솔루션(주) ‘VCM Adiabatic Line 진동저감 개선 및 한화솔루션 RBI 구축(안)’ △한화토탈에너지스(주) ‘Flange 누설방지를 위한 Bolting 품질확보’ △SK에너지(주) ‘Aging Plant 개념, issues, 고장사례 및 설비관리’ 등이 발표됐다.

또한 △비파괴검사협회 ‘국내외 비파괴검사기술의 발전동향 및 향후 대응방안’ △TUV SUD KOREA(검사인증서비스 기관) ‘피로모니터링 수명 예측 프로그램의 현장적용 사례’ △가스안전공사 ‘용접부 AUT 도입 현황 및 실태조사’를 발표한 후 석유화학 및 정유 공장에 설치된 장치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방안을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논의했다.

노오선 가스안전공사 기술이사는 “설비보존연구회는 회원사들의 협업으로 석유화학설비의 안전성을 향상시켜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는데 도움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