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공급망 확대 위한 전략적 제휴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 내세워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내 국내 최대 상업용 고압 수소출하센터 건설 목표
울산 수소출하센터 추가 건설 등 수소모빌리티 시장 개발 및 확대 계획

[에너지신문] 에어리퀴드코리아와 롯데케미칼은 6일 국내 모빌리티 수소 공급망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의 일환으로 합작사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를 설립했다.

양사는 지난해 5월 수소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4월, 합작사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 CI.
▲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 CI.

지난 11월 기업결합승인을 완료한 합작사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는 에너지와 하이드로젠(수소)의 합성어로, 모빌리티를 시작으로 국내 수소에너지 시장에서 에너지 전환을 주도해 가는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초대 대표이사에는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에너지 사업부 김소미 부사장이 선임됐다.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의 첫 사업은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내 부지에 롯데케미칼의 부생수소를 활용한 대규모 고압 수소출하센터를 건설, 2024년 하반기 사업개시 예정이다.

이 수소출하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연간 생산량 5500톤 이상)의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으로, 승용차 기준 4200대 또는 상용버스 기준 600대의 연료를 하루에 충전 가능한 양이다.

향후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는 대산 고압 수소출하센터를 통해 수도권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고, 울산에도 수소출하센터를 추가 건설, 영남권의 수소 출하 역시 담당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지난 9월 롯데케미칼‧SK가스‧에어리퀴드코리아가 설립한 합작사인 ‘롯데SK에너루트’ 및 롯데 계열사 등을 포함한 전국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소 모빌리티 시장을 개발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