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수소에너지 안전 체험의 장 마련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15일 국민들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과 미래 친환경에너지로서의 가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수소안전 체험관(수소안전뮤지엄)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진행된 개관식에는 산업부 김선기 수소경제정책관, 충북도 김명규 경제부지사, 음성군 조병옥 군수 등 주요 인사와 일반 국민 등 120여명이 참석해 미래 친환경에너지인 수소를 올바로 이해하고 안전관리를 체험할 수 있는 수소 안전문화의 장이 마련된 것을 축하했다.

▲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수소안전뮤지엄 개관행사에서 대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수소안전뮤지엄 개관행사에서 대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산업부는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과제 중 하나로 수소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2020년부터 수소안전 체험관 구축을 추진했다.

사업추진기관인 가스안전공사가 지자체 공모를 통해 충북혁신도시를 선정했으며 국비 83억원, 충북도 35억원, 음성군 35억원 등 총 사업비 153억원을 투입해 3년에 걸쳐 안전체험관을 건립했다.

체험관 외관은 3개의 원형 건축물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구조로 ‘수소-에너지-물’로 변환되는 수소의 무한한 순환을 형상화했다. 내부는 수소안전홍보관, 가스안전체험관 2개의 전시 체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 수소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개관식 참석자들이 수소안전뮤지엄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소안전뮤지엄 개관식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핵심 공간인 수소안전홍보관은 △수소를 만나다 △수소, 안전을 만들다 △수소, 꿈을 꾸다 등 3개의 주제, 6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인 ‘수소를 만나다’는 자연으로부터 와서 물이 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수소의 친환경성을 몰입감 있는 영상과 음향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두 번째 주제인 ‘수소, 안전을 만들다’는 수소 저장용기의 안전성을 용기 제작과정과 안전성 검증 시험을 영상과 전시모형을 통해 간접 체험하고 수소충전소에 적용된 안전기술과 비상 시 작동하는 안전장치(긴급차단장치, 수소누출검지기, 화염검지기)을 체험큐브를 통해 알아보는 코너다.

세 번째 주제인 ‘수소, 꿈을 꾸다’는 2050년 미래 수소에너지 사회의 모습을 영상과 모형으로 느껴볼 수 있고 수소 경제의 의미,국제 동향, 수소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 들려주며, 기후변화 위기와 미래 수소도시 곳곳을 4D 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아울러 국민들이 수소안전 체험관을 보다 친근하고 흥미를 가질수 있도록 수소안전 체험관의 이름을 ‘수소안전뮤지엄’ 으로 명명하고 수소 원자와 원소기호를 모티브로한 수소안전뮤지엄의 로고와 캐릭터도 개발했다.

수소안전뮤지엄은 12월 15일 개관, 3개월간 임시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임시운영 기간에는 가스안전공사가 사전점검단 운영을 통해 전시콘텐츠와 체험프로그램을 보완하거나 추가할 예정이다.

일반국민들은 본격적인 운영이 시작되는 내년 3월부터 수소안전뮤지엄 홈페이지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